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2)

minidoo·2020년 8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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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문

반복문

배열과 문자열

  1. 1차원 배열: 자료형 변수명[개수];

  2. 2차원 배열: 자료형 변수명[행개수][열개수];

  3. 배열 형태의 문자열 변수

    • char 배열이름[크기] = “문자열"
    • 문자열 끝에 자동으로 널 문자(‘\0’) 삽입
    • ex) char a[5] = “love” => l o v e \0

포인터

1.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

  • 포인터는 변수의 주소, 포인터 변수는 변수의 주소를 저장할 변수
  • 포인터 변수 : int *a
  • 변수의 주소: a = &b
  • 포인터 변수의 용도: 연결된 자료 구조를 구성, 배열을 인수로 전달, 문자열 표현, 메모리에 직접 접근

2. 포인터와 배열

int a[5], *b;

b  = a; 
// a 배열의 시작 주소인 a[0]의 주소를 b에 저장
b = *a[0]
// a 배열의 첫 번째 요소인 a[0]의 주소(&)를 b에 저장
  • 배열 표기 방법 ⇒ 포인터 표기 방법
a[0] => *(a+0)
a[1] => *(a+1)
a[2] => *(a+2)
a[3] => *(a+3)
a[4] => *(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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