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States] 새로운 과제 JavaScript Koans

Let's TECH🧐·2019년 9월 29일
0

나는 요즘 코드스테이츠의 Pre Course를 수강하며 코플릿과 알고리즘 문제를 차근 차근 풀어나가고 있다. 그러던 중 프리코스 3주차가 되자 Koans 라는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다.
Koans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개발자 도구들을 사용할 줄 알아야하기 때문에 이번 주 프리코스는 개발자 도구에 대한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주차에 수업에서 배운 내용은 다음과 같다.

CLI vs GUI

CLI는 Command Line Inteface를 말한다. 즉, 명령을 통해서 접속한다는 뜻이다.
이는 Graphic User Interface(GUI)와는 다른 방식으로 결과를 출력한다. GUI는 마우스와 같은 직관적인 형태이지만, CLI는 표준 입출력 시스템의 형태로 나타난다. 무엇인가를 클릭하고 터치하여 결과를 출력하지 않고 컴퓨터에 명령어를 입력하여 결과를 출력해낸다는 의미이다.
처음에는 '마우스나 터치로 하면 편리한데 왜 굳이 어려운 컴퓨터 명령어를 사용해서 접속하려 하는 걸까?' 라고 생각했지만, 수업을 듣다 보니 마우스로 움직이며 이것 저것 클릭하는 것보다 키보드만 사용하는 CLI가 확실히 편리한 점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COMMAND LINE

그렇다면, 어떤 명령어들을 통해 내가 원하는 곳에 접속할 수 있을까?

1. ls (파일 보기)

'ls'는 내가 컴퓨터에 어떤 파일들을 가지고 있는지 볼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이다.

2. cd(디렉토리로 이동)

원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하고 싶을 때는, 'cd' 라는 명령어를 사용한다.

cd디렉토리로 이동
cd ~홈 디렉토리
cd /루트 디렉토리
cd .현재 디렉토리
cd ..부모 디렉토리
pwd현재 디렉토리 확인

3. 주요 명령어

주요 명렁어결과
touch [file_name]빈 파일 생성
mkdir [dir_name]디렉토리 생성
cat [file_name]텍스트 형태의 파일 확인
mv [file_or_dir][target_dir]파일 및 디렉토리 옮기기
mv [file_or_dir][new_name]파일 및 디렉토리 이름 바꾸기
cp [file][target_dir]복사

이처럼 주요 명령어를 통해서 파일 생성, 이동, 복사 등 다양한 결과를 출력해낼 수 있다.

4. rm(삭제)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하고 싶을 때는, rm 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 명령어를 통해 한번 삭제된 파일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해당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 다시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마무리

지금까지 CLI를 통한 다양한 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을 보거나 원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3주차 화요일 온라인 강의에서 처음으로 GIT과 명령어들을 접했을 때는 정말 낯설게 느껴졌는데, JavaScript Koans 과제를 하는 과정에서 여러 명령어들을 계속 입력하다 보니 이제는 어느 정도 git bash에 명령어를 입력해 원하는 결과를 출력해낼 수 있게 되었다.
Pre Course를 하며 얻은 가장 큰 깨달음은 스스로 해보는 것의 중요성이다. 무작정 답만 찾기 보다 어렵더라도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탐구하며 노력하는 것이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아직 어려운 부분도 많고 공부해야할 것들도 많지만 끝까지 해낼 수 있다는 의지를 가지고 프리 코스에 더욱 열심히 임해야겠다👍

profile
Minju's Tech Blo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