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 2주차

Let's TECH🧐·2020년 1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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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일, 첫번째 모임에 이어서 12월 8일에도 Google Meet을 통해 iOS 개발 프로젝트 모임을 진행했다. 두번째 미팅에서는 첫번째 미팅 때 설치했던 Xcode를 다시 설치해보았고, 깃허브의 Onboarding 페이지 소스파일을 가져와서 실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1. Xcode 재설치

지난 주에 Xcode를 설치하기는 했지만 시간이 없어서 급하게 설치를 했는데, 그 부분이 아쉬워서 조장님께 말씀드린 후 다시 설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Xcode 설치 과정은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 1주차 링크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2주차에는 Xcode를 삭제한 뒤 다시 Xcode를 설치해보았고 설치를 마친 뒤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 원격연결된 맥북 에어에서 command + Space로 Spotlight 검색창을 연 뒤, terminal을 입력해 터미널 창을 연다.
  2. 터미널에 xcodebuild -version을 입력해서 원하는 버전의 Xcode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3. Xcode를 실행하기 위해 다시 command + Space로 Spotlight 검색창을 연 뒤, xcode를 입력한 후 Enter를 누른다.
  4. License Agreement 창이 뜨면 동의 버튼을 클릭한다.
  5. 암호를 입력한 후 승인 버튼을 클릭한다.
  6. 실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Onboarding 페이지

온보딩이란?
유저들로 하여금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해 단계별로 가르치거나 간단한 인트로를 만들어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 또는 전략을 말한다.

Xcode가 정상적으로 설치됐으니, 이번에는 깃허브의 소스파일을 가져와서 Xcode를 통해 데모 페이지를 실행시켜보자.

  1. https://github.com/Ramotion/paper-onboarding의 Download Zip 버튼을 눌러 소스파일을 다운로드받는다.
  2. 압축파일을 해제한 후 paper-onboarding-master/PaperOnboardingDemo/ 폴더의 PaperOnboardingDemo.xcodeproj 를 실행한 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Trust and Open을 클릭해서 실행시킨다.
  3. Targets이 PaperOnboardingDemo이고, General 탭이 선택된 상태로 만든다.
  4. Bundle Identifier를 com.WeAreBright로 수정한다.
  5. General 탭에서 Build Settings 탭으로 이동 후, 검색란에 swift를 입력하고 Swift Language Version을 4.2로 변경한다.
  6. PaperOnboarding > PaperOnboardingDemo > 시뮬레이터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상단의 빌드 버튼(►)을 클릭한다.

위와 같은 순서로 쭉 진행을 한 후 마지막으로 빌드 버튼(►)을 클릭하니까, 시뮬레이터에서 데모 페이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늘은 깃허브에서 가져온 소스파일을 Xcode에서 실행해보았는데, 혼자 했다면 중간 중간 막히는 부분을 해결하는 데 많은 시간이 들었을 테지만 팀원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니까 더 재미있고 활기차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다음 주 미팅도 서로에게 의미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참고 사이트

[UX/UI] 사용자를 붙드는 힘: 온보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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