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대망의 대. 공. 사.... 의 서막이 올랐다. 여태까지 1, 2편은 이 과정을 위한 빌드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1. 어디부터 잘못된 공사였을까? 사실 우리가 보통 공사를 얘기하면, 부실공사하면 오래가지 못해 붕괴되는 경우를 많이 봤을
이제 유즈 스테이트 변경의 효율성과 더불어 기존에 언급한 컴포넌트의 지역성을 고려한 대 보수공사에 대해 적어보고 필자의 마지막 느낀 점으로 마무리하겠다. 01. 유즈 스테이트의 변경점. 자! 다시~ 이제 저 영으로 난무하는 초기 값의 유즈스테이트를 보자! 필자는 저
사실 리팩토링이라는 것을 크게 생각하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지금 리팩토링 과정을 거치고 나서 보니, 딱 위의 그림과도 같은 느낌이 들었다. 마치 인류가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 점점 '호모사피엔스'-> '인간'이 되어가는 것 같은.... 그래서 이번에는 필자가 리팩토
저번 시간에 리팩토링이 아직 덜 끝났다고 분명 말씀드렸다. 맞다. ㅋㅋㅋㅋ 그래서 이번을 최종편으로 잡고 마무리 구조와 더불어, 간단한 소감으로 얘기를 마치고자 한다. 현재 필자의 프로덕트 카드의 전체 컴포넌트 구조다. 그런데 뭔가 여기서 찝찝함이 느껴지지 않으시는가?
아마 이 리팩토링을 보시는 분들은 필자의 지난 프로젝트 회고록을 보셨을 것 같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뭐 크게 상관은 없다. 결국 필자 자신이 초안 코드를 다시 부검해 보는 장소이니 ㅋㅋ 자~ 일단 어떤 놈들이 문제였는 지.... 한 번 봅시당~ 1.
이번 2탄에서는 윈터레스프로젝트 상에서 masonry에서 발견한 버그에 대해 논의해 보고, 원인분석, 해결 방안 순으로 글을 적어보겠다. 1. 우연히 발견한 그 이름 b.u.g. 사실 리팩토링 기간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이번 3탄은 필자가 진짜 프로젝트 기간 내내, 딥하게 파봤던 무한 스크롤을 얘기해 보고자 한다. 윈터레스트 프로젝트 회고록에서 임시 방편으로 무한 스크롤대신 페이지 네이션 방식의 원초적인 방식으로 회귀했음을 밝혔다. 그래서 필자는 리팩토링 때 이 방식을 바꿔보기로 마
사실 우리사이트 정말 버그가 많이 보였다. 그래서 이번에는 총 2가지 굵직한 버그들을 리팩토링 및 디버깅하면서 마무리하려고 한다. 일단, 이번 버그는 단순히 필자의 프론트적인 부분만이 아닌, 백엔드와의 공조가 필요했. 1.카카오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정보 리로딩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