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분석 2

mohadang·2022년 4월 23일
0

Soft Skills

목록 보기
2/3
post-thumbnail

디렉터리 구조 정리

코드가 실행 되는 것을 확인한 후 본격적으로 코드를 분석하기 시작하였다

코드 실행에 집중하며 코드를 프로젝트에 가져오다 보니 프로젝트 자체가 너무 복잡하였다.
그래서 1차적으로 클래스 파일을 성격별로 나누어 디렉터리 구조를 정리하기 시작 하였다.

아직 코드의 핵심 부분을 이해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 하는 디렉터리 구조 정리가 100% 정확한 정리는 아닐 것이다. 그래서 너무 정교하게 정리하기 보다는 클래스 파일들이 어떤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전체적인 구조가 어떨것인지 추측하며 정리를 하였다.

어느 정도 정리간 된 이후에는 어떤 클래스 파일들이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어떤 클래스 파일은 그 이름만으로도 쉽게 유추가 가능 하였지만 대부분의 클래스들은 이름만으로는 확인 할 수도 없었으며 코드 내용을 보더라도 어려웠다.

불필요한 코드 제거 & 주석

디렉터리 구조를 정리 한 후에 핵심적인 기능 외에는 불필요한 코드들을 제거하기 시작하였다.
코드 양이 많으면 중요한 핵심 로직을 이해하기 위한 집중력을 하나로 모을 수 없다.
코드를 제거하고 컴파일 하여서 정말 제거해도 되는 코드인지 파악 하면서 진행하였다.

코드를 제거하는 과정중에 세부적으로 코드들을 확인 하였다.
어떤 코드들은 이해 하였지만 어떤 코드들은 이해하지 못하였다. 이해한 코드에 대해서는 주석을 적어서 다시 코드를 보았을때 또 생각해야 하는 힘 낭비를 아꼈다.
이해하지 못한 코드는 불필요한 코드를 제거 과정을 더 진행하여 코드를 더욱 이해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이해하지 못했던 코드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다시 보았을때도 이해이해하지 못한 코드들이 존재 하였다.

이해 되지 않는 코드

불필요한 코드를 제거하고 주석도 어느정도 달았는데 이해 되지 않는 코드에 대해서는 좀더 집중적으로 보았다.
불필요한 코드 제거 과정 & 주석 과정이 마쳐져 있는 상태여서 어떤 코드들이 이해가 안돼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편하고 이해되지 않는 코드에 대해 좀더 집중력을 모을 수 있었다.

다행히 이해되지 않는 코드 대부분은 WPF 프레임워크 관련 코드들이었다.
모르는 WPF 프레임워크 관련 코드가 나올때 만다 MSDOC에서 검색하였고 이해하기 시작 하였다.
MSDOC에서 검색하여 이해한 내용들은 나의 velog에 정리를 하면서 진행 하였다.

이 과정이 끝나니 대부분의 핵심 코드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profile
mohada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