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코딩테스트를 공부해야할까?

김원호·2021년 1월 2일
0

요즘 IT 기업을 들어가려면 웬만한 곳들은 다 코딩테스트를 본다는 것은 나와 같이 IT 기업을 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친구들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 심지어 IT 기업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듣기 전에도 코딩테스트를 본다. ) 그래서 코딩테스트는 다들 한 번씩 공부해 봤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번 기회에 집중적으로 코딩테스트를 공부해 보려고 한다. 그러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도 정하고 나만의 규칙 같은 것도 정해보려고 한다.

요즘 이런 식으로 부스트캠프 캠퍼분들과 같이 카카오 기출문제 위주로 스터디를 하고 있다.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어디서 ?

나는 두 곳을 골랐다. 한곳은 프로그래머스 , 다른 곳은 백준이다.

프로그래머스는 자주 이곳에서 테스트를 하므로 익숙해질 필요가 있어서 선택하였다. 두 번 째는 백준인데, 보통 취업한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백준에서 몇백 문제 풀었다. 이런 분들이 있을 만큼 다양하고 많은 문제가 준비되어있기 때문에 선택했다.

무엇을 ?

나는 이번이 처음으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것은 아니다. ( 실력만 처음 준비하는 수준이다. ) 예전부터 많이 들어온 것 중 하나는 코딩테스트는 비슷한 유형에 알고리즘 문제가 많이 나온다는 점이다. 그래서 짧은 시간에 실력을 높이려면 일단은 가장 많이 유형을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한 번 찾아보았다.


출처 : https://www.hanbit.co.kr/channel/category/category_view.html?cms_code=CMS7793635735

다음 표를 보면 그리디,구현,BFS/DFS 이렇게 3가지가 거의 70%를 이루고 있다. 이문제들은 시험에서 거의 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게 3가지를 먼저 집중적으로 한 뒤에, 나머지 문제들을 해볼까 생각 중이다.

나만의 규칙

보통 위에 3가지 유형의 문제들은 공부를 조금 했었기 때문에 다가가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생각 보다 규칙을 찾아내는 것이 힘든것 같아서, 1시간이 넘는 문제는 왠만해서는 나중에 다시 풀고 , 그런 문제들은 쉬운 문제를 풀다가 다시 풀어보는 식으로 한 번 해봐야겠다.

profile
항상 재미있는 것을 찾고 있습니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