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처리기사 도전
과목당 20문항
합격조건
[과락되면 바보!] 필기 100점 만점 과목당 40점(8개)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목당 12개 이상
- 2020전년도 2,5 과목 제외 1,3,4만 풀기 (2017 8 9 20 21)
- 2020년 기출 2회 2번씩 적응하기 위해
- 19, 18 ,17기출 9회 2~3회씩
- cbt활용 추천
- 마지막 전날 2번 이상 틀린거 위주로 본다
- 아껴놨던 마지막 기출 진심으로 풀어본다.
🟥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 폭포수 모형 : 요구사항 변경 용이x, 고전적, 명확
- 프로토타입 모형 : 요구사항 변경 용이, 견본품, 인터페이스 중점
- 나선형 모형, 점진적 모형 : 폭포수 장점 + 프로토 장점 + 위험분석 기능, 점진적, 요구사항 추가가능
- 애자일 모형 : 변화에 유연, 일정한 주기 반복,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 (ex XP, Scrum)
XP
- 용기 단순성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
- 전체 팀, 소규모 릴리즈, 테스트 주도개발,
계속적인 통합, 공동 소유권, 짝 프로그래밍, 디자인 개선,
리팩토링
Scrum
- 제품책임자 PO : 백로그, 우선순위 지정, 이해관계자 의견종합
- 스크럼 마스터 SM : 일일 회의 주관, 통제가 목표X
- 개발팀 DT : PO, SM제외 모든 팀원 7~8명
- 계획 회의>스프린트>일일 스크럼>검토회의>회고
개발기술 환경
- OS (operating system) : window, unix, linux, mac os
- 고려사항 : 가용성/성능/기술지원/구축비용/주변기기
- 미들웨어 : os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DBMS : db관리
- 고려사항 : 가용성/성능/기술지원/구축비용/상호호환성
- WAS : 동적 컨텐츠 처리
- 오픈소스 : 소스 코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공개한것
- 고려사항 : 라이선스의 종류/사용자 수/기술의지속가능성
UML
- 사물
- 관계
- 연관(-)/집합(⬜)/포함(⬛)/일반화(-⩥)/
의존(-->)/실체화(--⩥)
- 다이어그램
- 구조적 정적
- 행위 동적
- 유스케이스/시퀀스/커뮤니케이션/상태/활동/
상호작용개요/타이밍
요구사항 정의
- 기능 : 입력/출력/저장/수행
- 비기능 : 성능/품질/제약사항/호환성/보안
- 도,추출>분석>명세>확인>검증
- 분석 : 분류/개념모델링/할당/협상/정형분석
- 확인 : 검토/프로토타이핑/모델검증/인수테스트
UI
- CLI(텍스트)/GUI(마우스그래픽)/NUI(말,행동)/
VUI(음성)/OUI(사물사용자간)
- 직관성(쉽게이해사용)/유효성(목적정확완벽)/
학습성(쉽게배우기)/유연성(요구사항최대한)
- 웹의 3요소 : 표준/접근성/호환성
- UI설계도구
- 와이어프레임/스토리보드/프로토타입/목업/유스케이스
- UI시나리오 문서요건
- 이해,완전,일관,가독,수정용이,추적용이
-HCI(사람이 컴퓨터를 편하게)/UX/감성공학
품질 요구사항
아키텍처 패턴
🟦 소프트웨어 개발
🟨 데이터베이스 구축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정보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