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IE INFINITY에 관하여

YU YU·2021년 1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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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xie Infinity란?


베트남 회사 sky mavis가 개발한 P2E 게임이다. 현재 필리핀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을 만큼 주목받고 있는 게임이다. 우리나라에선 불법(-_-)으로 선언된 P2E 게임의 대표주자이다.

2. Axie 생태계


다음과 같이 상호 연관되어 있다.

2-1. player(AXS holder)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AXS를 제공하고,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AXS를 소비한다. 또한 플레이어는 재무부(treasury)에 자신이 가진 AXS를 맡긴다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2-2. Community Treasury(재무부)

이는 게임 세계관을 통치한다. 일정량의 AXS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맡기면?) 투표에 참여함으로써 게임의 발전 방향을 논하는 투표에 참여하라 수 있다. 그리고 게임은 이에 대한 보상으로 AXS를 투표에 참여한 이에게 부여한다.

2-3. Game Universe(게임)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AXS를 준다. 또한 재무부에게 보상으로 AXS를 부여한다.

참고로 지금 AXS의 분배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지고 있다.

3. Defi

3-1. NFT

3-1-1. Axie

게임을 하려면 무조건 Axie 3마리가 있어야 한다. 이는 market에서 eth로 구입할 수 있다.
axie는 게임 캐릭터이며, 성체로 자라는데 5일정도 필요하다. 여러 타입으로 나뉘어 있으며 가위바위보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어느 특성에는 유리하고 어느 특성에는 불리하도록 되어있다.

이는 6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위의 그림을 잘 보자. stats 와 body parts 그리고 ability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이 axie를 팔아 eth나 tron 등을 얻을 수 있다.

3-1-2. land

땅도 팔 수 있다.


이렇게 개인의 땅을 주는데 발전시킬 수도 있다. 여기에 개발자라면 미니 게임을 넣을 수 도 있고, AXS를 이용하거나 몬스터를 물리치는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자신의 땅을 발전시킬 수 있다.


아직도 많은 땅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도 land는 높은 금액에 팔리고 있다.

3-2. ERC-20

3-2-1. SLP

small love potion으로 breeding 할 때 필요한 토큰이다. 이는 일일퀘스트 및 pvp에서 승리함으로 얻을 수 있다. 보통은 pvp를 통해 얻는 편이 한계가 없기에 pvp를 통해 많이들 얻곤 한다.

SLP는 Axie가 새끼를 낳기 위해서 필요하다.


다음과 같이 새끼를 낳을 때 점점 더 많은 SLP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건 uniswap과 binance에서 거래가 가능하다고 되어있다.

  • uniswap

    위와 같이 pair로 되어 있다. pool로 이루어져 있다.

  • binance

    이렇게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바로 다른 ERC-20 토큰으로 바꿀 수도 있게 되어있다.

이에 따라 가장 간단한 defi로는 SLP를 가지고 있다가 SLP의 가격이 오르면 다른 가상자산으로 교환하는 것이 있다. 또는 현금화 할 수도 있는 것이다.

3-2-2. AXS

AXS 또한 거래가 가능하다. 그리고 후에는 점점 발행량을 줄인다고 하니 처음부터 참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uniswap

    pool로 이루어져 있다. AXS / ETH가 100위 안에 드는 풀이다. 그만큼 활성화가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 binance


이렇게 구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렇게 바로 swap 도 가능하다.

이것도 AXS를 다른 암호화폐로 swap하거나 팔아 현금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4. DeFi 기술

여기서 ethereum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되면 많은 수수료를 gas로 지불해야 하기에 ethereum 네트워크에 ronin이라는 사이드 체인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수수료를 줄일 수 있었고, 3초라는 빠른 시간에 블록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P2E를 위해 public block chain이 꼭 필요한 건 아니다."

5. 분석

P2E 시스템이 잘 되어있다. 생태계를 구축한 것도 하나의 큰 이점인 것 같다. breeding을 통해 NFT로 돈을 벌 수 있는 반면, 낳을 수 있는 새끼의 수도 한정해 게임을 통해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서 NFT를 거래해야 하게끔 시스템을 만들어놓았다.

그러나 P2E의 단점은 '인기'에 달리고, 모두가 '생산자'가 될 가능성에 있다. (물론, 거래소에 상장되면 이야기가 모두 달라진다😁)
리니지가 중국에서 공장제로 돌려도 살아남은 이유는 '소비자'가 분명히 존재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시간'을 '돈'으로 살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P2E 시스템이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코인을 다 발행했을 경우 어떻게 시스템을 유지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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