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CS50 2019)

박재훈·2023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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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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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mputational Thinking, Scratch

1. 2진법

컴퓨터과학이란

단지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 입력이있을때 출력을, 담을 찾는것의 중간과정 = 알고리즘.

정보의 표현과 비트

컴퓨터는 2진법으로 표현하는데, 2진법에서 하나의 자릿수를 비트(bit)라고한다. 이 비트가 8개 모이면 byte라는 더 큰 단위가 된다.

출처 : https://www.boostcourse.org/cs112/lecture/118997?isDesc=false

2. ASCII

문자의 표현

문자를 숫자로 표현하기 위한 약속 = 아스키코드
그리고 더 발전된 것이 Unicode. 유니코드는 이모티콘까지 표기할 수 있게된다. 그림, 영상, 사진도 마찬가지로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

3.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입력값을 출력값의 형태로 바꾸기 위해 어떤 명령들이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들의 순서적 나열입니다.

의사코드


PIck up과 같은 명령단어는 함수(Function), If, Else는 조건(Condition), 조건 다음에 나오는 문장은 결정을 내리기위한 질문인데 불리언(Boolean)이라고 한다. Y/N 또는 1/0의 결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Go Back ~ 은 뭔가를 반복하게끔 하는데 루프(Loop)라고한다.

스크래치

스크래치란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블록을 옮겨 붙여서 알고리즘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개념

변수와 루프, 추상화의 개념이 나옴. 변수를 사용하면 정보를 저장하고 다시 사용할수있고, 루프는 어떤 것을 반복하게한다. 추상화는 스크래치에서 제공하는 나만의 블록 기능을 사용해 설명했는데, 기존에 적혀있던 코드를 couph라는 이름의 새로운 블록에 담고 가져와서 동작하게끔 했다. 이런 재활용을 통해 코드를 덜 복잡하고 짧게 만들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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