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 / 개인 프로젝트] 스파르타코딩클럽 후기 -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노혜람·2020년 6월 28일
0
post-thumbnail

1. 프로젝트 녹화 영상:

https://youtu.be/tWC3mV_Qt_I

2. 취지 & 설명:

매번 달력에 표시해가며 일하던 것들을 자동으로 달력을 만들어버리고 싶었습니다
달력을 만드는건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지만ㅠㅠ
일단 납기를 넣으면 제가 해야하는 일들의 due date list 를 만드는 것에 만족하기로 했어요

스타일 넘버와 납기를 입력하면, 6가지의 due date 들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페이지 하단 리스트에 날짜빠른순으로 자동 정렬되구요.

3. 기술 설명

: 최대한 수업시간에 배웠던 기술(?)들 위주로 사용했습니다.
http://noram-tnajustice.shop

- 오늘날짜 띄우기
- input box 열고닫기
- 스타일넘버 & ex-factory date 입력하기 (누락된 경우 alert띄우기)
- 6가지 tna 자동 계산해서 DB에 저장 (저장완료 alert 띄우기)
- DB에 저장된 정보들 불러와서 날짜순으로 정렬 & 리스트로 보여주기
- 삭제하기 (삭제완료 alert 띄우기)

4. 어려웠던 점 & 극복 방법

  • 막연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만들어보이기 : 머리 속에는 이미 페이지가 대충 그려져있는게 그걸 눈에 보이게 딱 만들어내지 못하니 답답했어요ㅠㅠ
    뭘하고 싶은지는 알겠는데 그걸 내가 할 수 있는 기술안에서 구현할 수 있는건지,
    어떻게 구현해야하는건지 감이 잡히지 않으니,, 갑갑하더라구요😥
    이럴땐, 빠르게 튜터님에게 털어놓고 상의를 하는게 답인 것같아요

  • 날짜계산 : 입력한 정보를 날짜로 받아들이게 만드는데서 좀 헤맸어요
    한참 구글링해서 이거저거 다 적용해가면서 며칠을 끙끙댔는데 어쩌다보니 얻어걸렸(?)어요ㅋㅋㅋ

  • 하나의 input으로 6개의 값을 출력하기 : 날짜 하나를 넣고 6개의 날짜를 찍어내야하는데
    젤 처음 맞닥드린 고민은.. DB에 넣기 전에 계산해서 넣을지, 아니면 그냥 날짜 하나만 넣어두고 불러올 때 계산을 할 지였어요.
    혼자 또 끙끙대며 고민하다가 성질버릴것같다(?)싶은 시점에 튜터님과 상의를 해서ㅋㅋㅋ
    나중에 날짜순으로 정렬을 하게 하려면 계산해서 넣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결론을 내렸지요

    이제 정말 만들면 되겠다-싶었는데 또 다른 고민에 맞닥드렸던게... 넘버별로 6개의 날짜를 같이 저장시키니.. 불러와서 리스트에 찍어내는게 문제였어요 (산넘어산🤕)
    또 튜터님께 S.O.S 쳐서, 애초에 저장할 때 6개의 날짜를 따로따로 저장시키기로 결정!

  • 삭제하기 : 두 산을 넘고나니 생각보다 너무 빨리 프로젝트가 마무리됐더라구요.
    시간이 남았으니 기능을 추가해보자-하고 야심차게 삭제하기 기능을 추가하는데..
    하.. delete_one의 늪에 빠졌습니다😭
    며칠간 또 허우적대다가.. 마지막에 또 튜터님께 help를 쳤고.. 문제는 따옴표였..💩
    허무하게 마무리되었던 문제였습니다😭😭😭(광광울어)
    문자열은 잊지말자 작은따옴표....' '

5. 8주간의 코딩 첫걸음 후기:

다른 분들 작업들 들어보니,, 제가 제일 쉬운 프로젝트를 한 것 같아 좀 부끄럽습니다😵
사실 프로젝트 구상할 당시에 회사 사정이 안좋아서 팀을 이동하게 됐었는데, 새 팀에서 빨리 적응해보고자,,하는 마음에서 업무 관련된 프로그램을 짜기로 했었습니다
그런데 2주만에 또 원래 팀으로 돌아가게되면서.. 사실상 이 프로그램을 제가 쓸일이 별로 없게되어버렸네요🤦‍♀️

또 마지막주에 갑자기 약속도 많이 몰리고 회사 일도 바빠지면서.. 끝마무리를 제대로 못한 것 같아 아쉬워요
원래는 텔레그램봇 연결해서 문자까지 받는 것이 목표였는데, 시도조차 못했네요😭
일단 완성한 것에 만족을 하고ㅠㅠ 다음에 언젠가 회사일이 좀 한가해지는 시즌이 돌아되면.. 텔레그램봇 연결까지!! 도전해보겠습니다!!!
제가 쓸 일은 많이 없겠지만, 언젠가 들어올 신입사원에게 이 페이지를 공유해주는 날이 오길 바라면서..ㅎㅎ

어쨌거나 뭔가 내 손에서 결과물이 나오니 신기하고 뿌듯하네요
문과생이 8주만에 페이지를 만들어내게 하다니.. 이 곳 엄청난 곳입니다ㅋㅋ
봉제탈출을 꿈꾸고 있는데,,, 당분간은 용기를 못내겠지만 고민을 좀 더 해볼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면 개발자의 길을 한번 걸어보고싶다-라는 생각을 할 것 같아요! 결론을 어떻게 내릴지는 지금의 제가 알 수 없겠지만, 배우면서 재밌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