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Game Studios Game Camp

oak_cassia·2021년 1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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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camp korea가 열린다는 사실에 열광한 뒤 지원했고 합격했다.

14th October 2021

군대에서 전역하고 처음한 것은 game camp 때 사용하기 위한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었다.
대학에 입학할 때 쓰던 것은 내장 그래픽 모델이라 게임 개발을 위한 새 노트북이 필요했다. 그리고 GPU 가격이 많이 높아진 상태이기도 했고 필요한 만큼의 지출을 하기로 생각해 데스크탑 대신 라이젠 7과 3050이 달린 노트북을 샀다.
기대를 많이 했다.

19th October 2021

개막식이 있었다. key note는 Ken Lobb이었다. 합병 전(반다이) 남코, 닌텐도를 거쳐 Xbox Game Studios에서 Creative Director로 일하는 분이었고 킬러 인스팅트의 개발자였다.
개막식 후에 질문을 받았고 이에 대한 답변은 한꺼번에 이메일로 왔다.
나는 언리얼 엔진 공부를 시작했다. 편입 준비를 하며 CS와 C++, 미적분을 공부하고 있었고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와 레드 데드 리뎀션2를 플레이 했다.

26th October 2021

포르자 모터스포츠의 개발진의 전반적인 게임 개발 과정과 유니티를 통해 디자인 패턴과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에 대한 것이었는데 유니티를 접해본 적도 없고 C# 문법도 잘 기억나지 않았다.
다음 날에는 화상통화로 멘토링이 있었다. 전에 갓 오브 워를 개발했던 Design director, 현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Executive Producer, 퍼블리싱 팀Narrative Director에게 평소 궁금하던 것을 묻고 이에 대한 답변을 받았다.
나는 게임의 이야기와 다른 매체들의 이야기의 차이를 물었다. 정말 길게 답변을 해주셨는데 요약하면 Interactivity였다. 그리고 게이머가 스토리 혹은 게임을 진행하는 중에 조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는데. 컷신이 진행되며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정말 싫은 나로서는 이 부분에 크게 공감이 갔다.

2nd November 2021

게임을 홍보하는 것에 대한 강의와 AAA게임의 파이프라인, 개발 도구, 협업의 과정에 대한 강의가 올라왔다.
다음 날엔 UI와 UX에 관한 멘토링이 있었다.

  • 사운드가 UX, UI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하자.(주로 마지막에 작업한다. 하지만 초반부터 사운드 디자이너가 개발에 참여한다.), 음악이 분위기나 감정을 잡기 때문에 아이디어 짤 때도 음악을 어떻게 할지 계획한다. 인풋과 사운드를 연결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을 각 플랫폼으로 플레이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 장르별로 선호하는 input 기기의 차이 이해, 유저의 피드백
  • 접근성 옵션을 만들 때 고려해야할 점: 읽을 수 있는지(font size, 색 대조가 큰), 정보를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생각(사운드, 색약, 색맹), 버튼 사이즈, (접근성에 관련된 어떤 웹사이트 링크를 줬는데 잊어버렸다...)
  • 정보의 양을 게임의 목적에 따라 조절하자. 스크린 정보는 미니멀하게 하는 것을 추천
  • UI/UX를 잘 활요한 게임?: 스카이림(미니멀한 UI에 소셜적인 진행, 몰입감, 별자리로 스킬트리 표현), 데드스페이스 (헬스바를 등에 표현), 헤일로(총알을 총에 표현)// 게임 내적 요소에 정보를 표현
  • 하나의 게임에서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의 UI/UX의 차이(내 질문 fantastic question이라고 해줬다.): 같은 게임을 하는 것 처럼 느껴져야 한다. 멀티에서는 많은 것들이 추가로 들어간다.(아군/적군, 빠른 페이스/느린 페이스의 게임, 채팅, 소통을 돕는 UX, 접근성) 싱글플레이에서 얻는 경험과 본질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멀티플레이에 추가적인 요소가 들어가야한다.

9th November 2021

스트리밍에서 게임을 어떻게 설계해하는지와 플레이어 관점의 게임, 기획에서의 단순함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마케팅에 관한 멘토링이 있었지만 참여하지 않았다.

16th November 2021

언리얼엔진에 대한 소개, 메타버스에 관한 설명하는 강의가 있었다.

중간고사가 끝났으니 나중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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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에 붙은 달팽이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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