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개발 1단계

Oak_Cassia·2022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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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개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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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사촌 동생들과 로블록스를 같이 할 때 사용할 맵을 만들어 보자.

언어는 Lua를 사용한다. 인터프리트 언어이고 C/C++에 내장되기 위한 가벼운 스크립트 언어라고 한다.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상용 엔진들과 비슷한 것 같다.
로블록스 레퍼런스를 참고하자.

앵커와 CanCollide

앵커가 false이면 객체가 바닥으로 떨어져 버린다.
CanCollide가 false이면 뚫고 지나갈 수 있다.

힌지를 이용한 회전

힌지를 이용해 두 물체를 결합하고
1. ActuatorType=Motor
2. AngularVelocity=1

이러면 회전을 할 수가 있다.


닿으면 죽는 블록

스크립트를 파트에 추가해 준다.

local function onTouch(part) --part는 닿는 부위
    local humanoid = part.Parent:FindFirstChild("Humanoid") 
	if (humanoid) then
		humanoid.Health = 0
 	end
end                         --함수 끝

script.Parent.Touched:connect(onTouch) --part의 Toched 이벤트와 연결

Lua는 주석을 '--' 로 사용한다.

FindFirstChild를 보면 '코드가 지정된 이름의 개체가 있는 것을 보장할 수 없을 때 사용한다'고 되어있다.
위 함수를 보면 이 스크립트의 부모에 닿는 불특정한 part(손, 발 등)의 부모가 Humanoid면 체력을 0으로 만든다.

시소

이것도 위의 회전과 비슷한데 힌지를 물체의 옆면에 연결하면 된다.
그리고 이상하게 서있을 때도 있어서 시소 중앙의 아랫부분에 물체를 하나 달아주고 투명처리했다.

이렇게 기본적인 점프 맵을 만들어 보았다.
2단계는 더 많은 기능을 넣어서 만들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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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st로 뭐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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