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시간씩 공부하는 Spring Boot - 1

오동포동·2019년 3월 11일
1

springboot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 매일 1시간씩 공부하는 Spring Boot - 1 >

우아한 형제들과 함께 하기 위해 나는 오늘부터 매일 1시간씩
꾸준히 Spring Boot를 공부하기로 결심하였다!

첫 공부용으로 내가 고른 책은 '스프링 부트 코딩 공작소'라는 책이다.

기존에 PHP 개발을 하여 JAVA를 알지 못하지만 일단 부딪혀 보자.


책의 초반부에는 Spring Boot가 기존의 Spring, Spring MVC와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알려주고 있지만 Spring과 Spring MVC를 해보지 않은
나는 이 글을 보고 공감을 하기에는 아직 부족하다. ㅋㅋ

책의 내용을 보고 스프링 부트 세팅을 해보려고 CLI 수동설치를 보았다

...... 이거 무언가가 잘못됬다. 개발환경이 이것만 설치한다고 다가 아닌 것 같다....

spring-boot-cli-1.5.7.RELEASE-bin.zip 파일을 다운로드 했지만
그 이후 나는 무엇을 해야할지 전혀 모르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나는 Mr.lee라는 분의 도움을 받기로 하였다!
출처 : https://lee-mandu.tistory.com/337?category=715433

구글링을 조금 해보니 개발환경을 위해서는 세팅해야하는게 많은 것 같다.
( PHP랑은 많이 다르군요.. 하하핫! )

Mr.lee님은 프론트앤드까지 프레임워크로 하느라 몇가지 더 설치하셨는데

  • spring boot
  • gradle
  • 내장톰켓

왠지 이렇게 3개만 설치하면 될것도 같았다.

gradle-4.2.1-all.zip를 먼저 설치한 후 압축을 풀고
C에 gradle 폴더를 만들고 옮겼다
( Mr.lee님의 플로우를 그대로 따라하는 중.... )

변수 이름 : GRADLE_HOME
변수 값   : C:\gradle\bin

이렇게 환경변수에서 시스템 변수 추가!
그리고 시스템 변수 Path값에 '%GRADLE_HOME%'을 추가한다

그리고 gradle -v를 입력하니!!

오오올 잘된다 잘된다 ㅋㅋㅋ

자~ 다음 글로 가봅세!

다음 글로 갔더니 sts가 설치되었다는 가정하에 포스팅을 시작하시겠다네...
sts란 무엇인가..

 STS : 스프링 개발을 편하게 하기 위한 개발 툴, 
 	  전체적인 모습은 이클립스와 동일하다.
       
       출처: https://all-record.tistory.com/154 [세상의 모든 기록]
       

고렇다고 한다 ㅋㅋ

세상의 모든 기록님의 블로그에 따르면

https://spring.io/tools/sts/all

여기에서 자기에게 맞는 운영체제의 개발툴을 다운 받으면 된다고 한다.
용량이 생각보다 크다 400MB 정도된당 다운을 완료하고 나니
벌써 1시간이 되었다.. 흠..

그렇다면 기분 좋게 오늘은 이것으로 뿅!
굿밤!

profile
우아하게 성장하는 개발자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19년 3월 11일

저도 스프링 부트 공부 해보고 있는데 참어렵네요...하하....
혹시 학생이시면 STS 대신 인텔리제이도 사용해보세요! 우아한형제들에서도 아마 그걸 인텔리 제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ㅎㅎ STS보다 부가기능이 많아서 더 편리한 것 같아요 제 생각엔

2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