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운영체제의 유형
1 일괄처리 운영체제
- 초창기 컴퓨터에서 사용되었던 유형으로 작업을 모아서 처리하는 방식이다.
- 입력장치로 천공 카드나 자기 테이프를 사용하였고, deck에 카드를 조합하여 넣으면 job이 시작되고 그룹으로 카드 리더를 지나가면서 카드의 deck가 실행된다.
- 요즘은 주로 OMR카드나 OCR카드를 입력장치로 이용하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없이 순차적으로 실행된다.
- 처리량과 수 시간이나 수일 동안 측정된 반환시간에 의해 평가
2 대화형 운영체제
- 시분할 운영체제라고도 함
- 일괄처리 운영체제보다 빠르지만 실시간 운영체제보다는 느림
- 각 이용자가 터미널을 통하여 직접 컴퓨터에 명령할 수 있게 해주는 시분할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요구
- 이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응답시간은 사용중인 이용자의 수에 따라 수 분 또는 수 초 안에 처리된다.
3 실시간 운영체제
- 모든 운영체제 중 가장 빠른 응답시간을 가짐
- 처리의 결과가 현재의 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데이터의 처리가 극도로 빨라야 하는 환경에서 사용
- 우주선 비행 시스템, 미사일 제어, 증권거래 관리시스템, 은행 입출금 시스템
4 하이브리드 운영체제
- 일괄처리와 대화형 운영체제의 결합
- 대화형 작업량이 많지 않을 경우 운영체제는 실제로 백그라운드에서 배치 프로그램을 받아들이고 실행한다.
-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대형 컴퓨터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운영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