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 외에도,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물리적 요소도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므로 UI라고 볼 수 있다.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의 사전적 의미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이다. 제품, 서비스 그 자체에 대한 경험은 물론, 홍보, 접근성, 사후 처리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경험을 사용자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ux는 ui를 포함한다. 둘은 서로 상호보완하는 밀접한 관계이지만, UI가 좋게 디자인되었다고 UX가 모두 훌륭하지는 않다. 유튜브를 예를들면
검색 기능, 저장, 구독, 좋아요 등.. UI가 좋게 디자인되어 있지만, 영상 하나 시청을 하려는데 본인인증, 스킵 없는 5분짜리 광고 등을 거친 후 재생이 된다면 사용자가 절반은 줄었을 것이고 사용자에게 나쁜 경험이 될 것이다.
반대로 광고 없이 즉시 재생이 되지만, 검색 기능이 없고 버튼이 따로 없어서 터미널로 코드를 쳐서 찾은 뒤 재생해야 된다면? 아무도 안 볼 것이다.
좋은 UX를 만들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은 더 좋은 UX 개발을 할수있게 점검하도록 도와준다.
유용성(Useful) 사용 가능한가?
사용성(Usable) 사용하기 쉬운가?
매력성(Desirable) 매력적인가?
신뢰성(Credible) 신뢰할 수 있는가?
접근성(Accessible) 접근하기 쉬운가?
검색 가능성(Findable) 찾기 쉬운가?
가치성(Valuable) 가치를 제공하는가?
UI
디자인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근할때 필요한 컴포넌트나, 위치선정,시각적인 부분 등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이다.UX
디자인은 광고를 없애고, 자막을 넣어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도록 디자인 하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