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FEB [36번째]

Jes·2022년 6월 16일
0
post-thumbnail

📝 오늘 학습한 내용

22/06/20

월요일. 시간 너무 금방 간다.. 오늘은 앞전 학습한 Node express로 서버 개발을 했다. 페어와 함께 과제를 풀며 전반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게 되었다. 어려웠으나 재밌었다. Node HTTP로 하드코딩도 해보고, express 프레임워크도 사용해 보며 얼마나 중요한 도구인지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postman으로 테스트도 하면서 3일간 알차게 잘 배웠다!


req.query에 대해서 처음 다루게 되었다.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하는 내용을 불러와 필터링 역할을 하는 메서드인데 아주 유용했다.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하는 내용이 바뀌어도 잘만 활용하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req.params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id와 같은) 고유한 값을 불러올 때 유용한데 아직 이 메서드를 어떻게 잘 사용할지는 모르겠다.

정리

웹으로 테스트하려면 따로 클라이언트를 만들어서 테스트했어야 했지만, 포스트맨으로 간편하게 테스트할 수 있어서 좋았고, 포스트맨과 더 이해하고 잘 다루게 되었다. 오늘 한과제 정말 유용했다.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직접 코드 작성해 보며 원리를 이해했고, 데이터베이스만 추가한다면 참 서버 개발이었을 것. 다음번에는 배운 내용으로 리액트와 연동하여 플랫폼을 만들 것이고, 여태 배운 학습이 큰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한다.

profile
Escape Newbi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