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빈은 간단하게 다음과 같은 라이프사이클을 가진다.
객체 생성 의존관계 주입
스프링 빈은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관계 주입이 다 끝난 다음에야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된다. 따 라서 초기화 작업은 의존관계 주입이 모두 완료되고 난 다음에 호출해야 한다.
그런데 개발자가 의존관계 주입이 모두 완료된 시점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스프링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스프링 빈에게 콜백 메서드를 통해서 초기화 시점을 알려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한다.
또한 스프링은 스프링 컨테이너가 종료되기 직전에 소멸 콜백을 준다.
따라서 안전하게 종료 작업을 진행할 수 있 다.
초기화 콜백: 빈이 생성되고, 빈의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후 호출
소멸전 콜백: 빈이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
스프링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빈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한다.
InitializingBean 은
afterPropertiesSet()
메서드로 초기화를 지원한다. DisposableBean 은destroy()
메서드로 소멸을 지원한다.
public class NetworkClient implements InitializingBean, DisposableBean {
...
@Override
public void afterPropertiesSet() throws Exception {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Override
public void destroy() throws Exception {
disConnect();
}
초기화, 소멸 인터페이스 단점 :
참고: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초기화, 종료 방법은 스프링 초창기에 나온 방법들이고, 지금은 다음의 더 나은 방법 들이 있어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설정 정보에 @Bean(initMethod = "init", destroyMethod = "close")
처럼 초기화, 소멸 메서드를 지정할 수 있다.
@Configuration
static class LifeCycleConfig {
@Bean(initMethod = "init", destroyMethod = "close")
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w NetworkClient();
networkClient.setUrl("http://hello-spring.dev");
return networkClient;
}
}
--------------------------------------------------------------------------
public class NetworkClient {
...
@Override
public void afterPropertiesSet()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init");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Override
public void destroy() throws Exception{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close");
disConnect();
}
}
장점 : 메서드 이름을 자유롭게 줄 수 있다.
스프링 빈이 스프링 코드에 의존하지 않는다.
코드가 아니라 설정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를 고칠 수 없는 외부 라이브러리에도 초기화, 종료 메서드를 적 용할 수 있다.
종료 메서드 추론 :
- @Bean의 destroyMethod` 속성에는 아주 특별한 기능이 있다.
- 라이브러리는 대부분
close
,shutdown
이라는 이름의 종료 메서드를 사용한다.- @Bean의
destroyMethod
는 기본값이(inferred)
(추론)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 추론 기능은
close
,shutdown
라는 이름의 메서드를 자동으로 호출해준다. 이름 그대로 종료 메서드를 추 론해서 호출해준다.- 따라서 직접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종료 메서드는 따로 적어주지 않아도 잘 동작한다.
- 추론 기능을 사용하기 싫으면
destroyMethod=""
처럼 빈 공백을 지정하면 된다.
@PostConstruct
, @PreDestroy
이 두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가장 편리하게 초기화와 종료를 실행할 수 있다.
public class NetworkClient {
@PostConstruct
public void init()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init");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PreDestroy
public void close()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close");
isConnect();
}
}
-------------------------------------------------------------
@Configuration
static class LifeCycleConfig {
@Bean
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w NetworkClient();
networkClient.setUrl("http://hello-spring.dev");
return networkClient;
}
}
@PostConstruct, @PreDestroy 애노테이션 특징
- 최신 스프링에서 가장 권장하는 방법이다.
- 애노테이션 하나만 붙이면 되므로 매우 편리하다.
- 패키지를 잘 보면
javax.annotation.PostConstruct
이다. 스프링에 종속적인 기술이 아니라 JSR-250 라는 자바 표준이다. 따라서 스프링이 아닌 다른 컨테이너에서도 동작한다.- 컴포넌트 스캔과 잘 어울린다.
- 유일한 단점은 외부 라이브러리에는 적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외부 라이브러리를 초기화, 종료 해야 하면 @Bean의 기능을 사용하자.
@PostConstruct, @PreDestroy 애노테이션을 사용하자
코드를 고칠 수 없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초기화, 종료해야 하면 @Bean
의 initMethod
, destroyMethod
를 사용하자.
더 깊게 찾아 볼 수 있는 것.
@PostConstruct의 작동원리 - 빈 후처리기
참고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