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후처리기의 기능은 막강하다.
객체를 조작할 수도 있고, 완전히 다른 객체로 바꿔치기 하는 것도 가능하다.
빈 등록 과정을 빈 후처리기와 함께 살펴보자
@Bean
, 컴포넌트 스캔 모두 포함)BeanPostProcessor 인터페이스 - 스프링 제공
BeanPostProcessor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메서드
postProcessBeforeInitialization
postProcessAfterInitialization
- 빈 후처리기를 사용하려면
BeanPostProcess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된다.
postProcessBeforeInitialization
: 객체 생성 이후에@PostConstruct
같은 초기화가 발생하기 전에 호출되는 포스트 프로세서이다.
postProcessAfterInitialization
: 객체 생성 이후에@PostConstruct
같은 초기화가 발생한 다음에 호출되는 포스트 프로세서이다.
빈 후처리기를 통해서 A 객체를 B 객체로 바꿔치기 해보자.
빈 후처리기를 통해
A
객체 대신에 B
객체가 등록된다. A
는 스프링 빈으로 등록조차 되지 않는다.
정리
일반적으로 스프링 컨테이너가 등록하는, 특히 컴포넌트 스캔의 대상이 되는 빈들은 중간에 조작할 방법이 없는데, 빈 후처리기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등록하는 모든 빈을 중간에 조작할 수 있다.
이 말은 빈 객체를 프록시로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뜻이다.
참고 - @PostConstruct의 비밀
@PostConstruct
는 스프링 빈 생성 이후에 빈을 초기화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빈의 초기화 라는 것이 단순히@PostConstruct
애노테이션이 붙은 초기화 메서드를 한번 호출만 하면 된다. 쉽게 이야기해 서 생성된 빈을 한번 조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빈을 조작하는 행위를 하는 적절한 빈 후처리기가 있으면 될 것 같다.
스프링은CommonAnnotationBeanPostProcessor
라는 빈 후처리기를 자동으로 등록하는데, 여기에서@PostConstruct
애노테이션이 붙은 메서드를 호출한다.
따라서 스프링 스스로도 스프링 내부의 기능을 확장 하기 위해 빈 후처리기를 사용한다.
빈의 생명주기 관련 내용 정리 글
참고
스프링 핵심 원리 - 고급편 - 인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