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잘하고싶다·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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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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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P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OCP : 개방 - 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기존 방식은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 해야 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객체를 파라미터로 전달 받아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변경 하지 않아도 memberRepository가 변경 될 수 있게 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ublic MemberService(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
    • 예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되면 LSP 위반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사용자 클라이언트는 영향을 받지 않음
  • DIP : 의존 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하는 것이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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