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20.04 버전 / gradle 6.7 / openjdk1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dkman을 사용하여 gradle을 설치할 예정이다. 만약 sdkman이 없다면 문서를 참고하여 설치하자.
sdkman을 활용하면 gradle 외에도 자바라던지 여러가지 sdk의 버전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sdkman으로 다룰 수 있는 녀석들을 알아보고 싶다면 sdk list
를 입력하자. 굉장히 많은 녀석들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우리는 gradle
을 관리하고자 한다.
일단 관리하기 위해서는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하니까 설치해봅시다 다음 커맨드를 입력합시다.
sdk install gradle
특정 버전을 특정하지 않으면 sdk list
에 명시되어 있는 버전이 설치된다. 나는 6.7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서 sdk install gradle 6.7
을 입력했다.
설치를 완료한 후 $ gradle
을 입력해보면 명령어를 찾을 수 없다고 에러가 출력 될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변수를 추가합시다.
export SDKMAN_DIR="/usr/local/sdkman"
[[ -s "/usr/local/sdkman/bin/sdkman-init.sh" ]] && source "/usr/local/sdkman/bin/sdkman-init.sh"
설치완료!
이제 프로젝트를 해봅시다.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싶은 디렉토리에서 git init
을 입력한다.
이후 나오는 분기문을 아래와 같이 선택한다.
Select type of project to generate:
1: basic
2: application
3: library
4: Gradle plugin
Enter selection (default: basic) [1..4] 2
Select implementation language:
1: C++
2: Groovy
3: Java
4: Kotlin
5: Scala
6: Swift
Enter selection (default: Java) [1..6] 3
Select build script DSL:
1: Groovy
2: Kotlin
Enter selection (default: Groovy) [1..2] 1
Select test framework:
1: JUnit 4
2: TestNG
3: Spock
4: JUnit Jupiter
Enter selection (default: JUnit 4) [1..4]
Project name (default: demo):
Source package (default: demo):
프로젝트 생성 완료!
gradle이 아주 편하게 생성해준다.
앞으로 스프링부트 프로젝트 등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할 때 돌아와서 더 공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