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설계 원칙 (feat.SOLID)

SeungBird·2020년 10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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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설계 원칙

  • Single Responsiblity Principle(단일-책임 원칙)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한다는 원칙. 클래스의 변경 이유는 클래스가 가진 책임에 따른 것이어야만 한다.

  • Open Closed Principle(개방-폐쇄 원칙)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수정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리스코브 치환 원칙)
    부모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로 치환해도 부모 클래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 작동해야 한다. 즉 자식 클래스는 언제든지 부모 클래스를 대체 가능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인터페이스는 클라이언트 기준으로 분리되어야 한다. 즉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는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않아야 한다.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의존-역전 원칙)
    고수준 모듈을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의존관계를 맺을 때 많이 변화하는 클래스 보다는 변화가 덜한 클래스와 의존관계를 맺도록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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