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맵 최단거리

ptm0304·2019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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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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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출처: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class Solution {
    int[][] MAPS;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MAPS = maps;
        int n = maps.length;
        int m = maps[0].length;
        Queue<int[]> q = new LinkedList<int[]>();
        q.offer(new int[]{0, 0, 1});
        while(!q.isEmpty()) {
            int[] curr = q.poll();
            if (maps[curr[0]][curr[1]] == 0) continue;
            if (curr[0] == n - 1 && curr[1] == m - 1) {
                return curr[2];
            }
            maps[curr[0]][curr[1]] = 0;
            ArrayList<int[]> posList = getPossiblePos(curr);
            for (int i = 0; i < posList.size(); i++) {
                q.offer(posList.get(i));
            }
        }
        return -1;
	}
    
    public ArrayList<int[]> getPossiblePos(int[] pos) {
        ArrayList<int[]> ans = new ArrayList<int[]>();
        int row = pos[0];
        int col = pos[1];
        int dist = pos[2] + 1;
        //check north
        if (row - 1 >= 0 && MAPS[row - 1][col] != 0) {
            ans.add(new int[]{row - 1, col, dist});
        }
        //check east
        if (col - 1 >= 0 && MAPS[row][col - 1] != 0) {
            ans.add(new int[]{row, col - 1, dist});
        }
        //check south
        if (row + 1 < MAPS.length && MAPS[row+1][col] != 0) {
            ans.add(new int[]{row + 1, col, dist});
        }
        //check west
        if (col + 1 < MAPS[0].length && MAPS[row][col+1] != 0) {
            ans.add(new int[]{row, col + 1, dist});
        }
        return ans;
    }
}

내 풀이는 위와 같다. BFS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 visit한 포지션 마크는 maps에서 해당 포지션을 0으로 표시해줌으로써 해결했다. Queue 안에 넣는 변수는 int 배열을 사용했는데 각 인덱스 별로 현재 포지션의 row, col, 이동거리를 담고 있다. getPossiblePos 메소드는 현재 포지션에서 이동 가능한 칸들을 ArrayList<int[]> 형태로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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