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록하기·2020년 4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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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UI)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

  • 초기의 UI는 단순히 사용자와 컴퓨터 간 상호작용에만 국한되었지만 요즘에는 기능 위주로 변경,      최근에는 정보 내용 전달 위한 표현 방법이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제공과 전달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컨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함
  •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 높여줌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음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 방법 제시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간의 매개 역할 수행
  • UI설계 위해선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반드시 숙지해야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인 형태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이해해야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가시성
  • 결과 예측 가능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목업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실제 구현 X
  •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프로토타입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 유스케이스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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