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의를 사용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과정
2. Markup language
≠ 프로그래밍 언어
태그등을 이용해서 문서나 데이터 구조를 표시하는 언어.
대표적으로 HTML, CSS
3. 웹 개발 언어
- HTML : 웹 컨텐츠의 구조
- hypertext markup language
- <태그>컨텐츠</태그> 의 기본 구조
- .html 의 확장자로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구현해볼 수 있음.
- CSS : 스타일을 입힘
- cascading styel sheets
- HTML과 결합해서 계단식으로 스타일을 정의하는 문서,
아래와 같은 선택자와 선언부로 구성됨..body{
color: red;
{
4. '버그'와 '디버깅'
5. '빌드'와 '배포'
- 빌드: 소스코드 및 프로그램 구성 요소들을 모아서 실행할 수 있는 파일로 만드는 과정.
- 배포: 빌드를 마친 파일을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 배치하는 것.
6. '레거시'와 '리팩토링'
- 레거시
- 읽고 수정하기 어려운 오래된 코드.
- 코드의 이해가 어렵고 정확한 수정이 어려움
- 혹시나 변경했을때 side effect 가 있을지 예측이 어렵다.
- 유지보수가 어렵다
∵ 생산성의 저하
- 리팩토링
- 레거시 코드 수정, 기존 완성된 코드를 수정하여 개선함.
- 결과값은 바뀌지 않지만,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코드로 개선함.
- 유지보수가 쉬워짐
∵ 생산성의 향상
7.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의 뼈대 위에서 코드를 작성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함.
- 라이브러리: 특정 기능을 위한 도구, 함수들의 모음
생각정리
차근차근 느리지만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배워가고 있음을 느낀다.
그간 들었던 수업들이 스쳐 지나갑니다. 너무나 유용한 정보글! 이 글 보니 다시 노트필기를 시작할까 욕심이 생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