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량이 중요하지만 이 연습량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의도적 수련이란?
: 잘 정의된 작업, 적절한 난이도, 정보가 풍부한 피드백, 반복과 실수 교정의 기회
SQ3R 방법론
: Survey(훑어보기), Question(질문 정리), Read, Recite(안보고 적어보기), Review(기억한게 맞는지 확인하기)
Detailed
ex)
어떤 프로그램을 완성하겠다,
어떤 어떤 값도 테스트 해보겠다,
안 짰던 코드를 검토하며 이번주의 패턴을 최소 세 군대 이상 적용해보자
쉬우면 어렵게 만들어 공부하고, 어려우면 쉽게 만들어 공부한다.
코딩한 것 중에 실수한 게 있다면 기록하자
결과 피드백보다 과정 피드백이 낫다
액션과 피드백 사이의 시간을 줄여라
프로그램에서 테스트(컴파일러, 단위테스트(30분단위), 코드리뷰, 동료, 커뮤니티)
알고리즘 디자인 실력 향상방법
프로그래밍에선 같은걸 다르게 다른 맥락에서 여러번 해보는게 좋다. 실수를 많이 해야 한다.
과거에 어댑터 패턴을 적용하면 좋았을게 뭐가 있을까 고민 -> 현재 연습 -> 정리
비효율적인 학습
효율적인 학습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들, 자료구조, 소프트웨어 디자인과 패턴,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및 유저 인터페이스, 객체 지향 기술 및 개념, 직업윤리와 프로페셔널리즘, 분석 및 디자인방법, 청중에게 프리젠테이션, 프로젝트 관리, 테스팅 검증및 QA, 알고리즘 설계, 기술적 글쓰기,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리더쉽, 형상 및 릴리즈 관리, 데이터 전송과 네트워크,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