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17 메모

<space>·2021년 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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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클래스에는 객체가 가져야 할 구성 멤버가 선언된다.
-구성 멤버에는 필드(field), 생성자(constructor), 메소드(method)가 있으며 이 구성요소는 생략되거나 복수 개가 작성 될 수 있다.


필드

-필드는 객체의 고유 데이터, 부품 객체,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곳이다.
-선언 형태는 변수와 비슷하지만, 필드를 변수라 부르진 않는다.
변수는 생성자와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되고, 생성자와 메소드가 실행 종료되면 자동 소멸된다.
하지만, 필드는 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한다.


생성자

-생성자는 new 연산자로 호출되는 특별한 중괄호 블록이다.
-생성자의 역할은 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한다.
필드를 초기화 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해서 객체를 사용할 준비를 한다.
-생성자는 메소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클래스 이름으로 되어 있고 리턴 타입이 없다.


메소드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괄호 블록을 말한다.
중괄호 블록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메소드 이름이다.
-메소드를 호출하게 되면 중괄호 블록에 있는 모든 코드들이 일괄적으로 실행된다.
메소드는 필드를 읽고 수정하는 역할을 하지만, 다른 객체를 생성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메소드는 객체 간의 데이터 전달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외부로부터 매개변수를 받기도 하고, 실행 후 어떤 값을 리턴할 수도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객체(object)로 취급하며, 이러한 객체가 바로 프로그래밍의 중심이 된다.
-객채(object)란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객체의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구체화하는 형태의 프로그래밍이 바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다.
이때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개념을 클래스(class)라고 한다.


클래스(class)

-자바에서 클래스(class)란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자바에서는 이러한 설계도인 클래스를 가지고,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된다.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field)와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는 메소드(method)로 구성된다.
즉,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한다.
또한,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클래스의 예
(
클래스(class)
-차(Car) : 설계도

필드(field)
-car.modelName = "람보르기니"
-car.modelYear = 2016
-car.color = "주황색"
-car.maxSpeed = 350

메소드(method)
-car.accelerate()
-car.brake()

인스턴스(instance)
-내 차(myCar) : 설계도에 의해 생상된 차량
-친구 차(friendCar) : 설계도에 의해 생상된 또 다른 차량

즉, 자동차 인스턴스는 모두 위와 같은 필드와 메소드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각 인스턴스마다 가지고 있는 프로퍼티의 값은 전부 다를 것이다.
)


인스턴스(instance)

-자바에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object)를 선언해야 한다.
이렇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라고 한다.
또한, 이렇게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즉, 인스턴스란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를 의미한다.
-자바에서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인스턴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자신만의 필드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해당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method)는 해당 클래스에서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게 된다.


메소드(method)

-자바에서 클래스는 멤버(member)로 속성을 표현하는 필드(field)와 기능을 표현하는 메소드(method)를 가진다.
그중에서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자바에서 메소드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법 : 접근제어자 반환타입 메소드이름(매개변수목록) { //선언부
//구현부
}

ex) public void Friend(String name, String PhoneNum, String addr) {
this.name = name;

1.접근 제어자 : 해당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명시한다.
(private : 내가 선언된 클래스 내부에서만, 내 방 화장실, 독방화장실
default : 패키지내부에서만(가족만 사용)
protected : 상속 받은 클래스, 동일한 패키지에서만, 우리집 화장실(손님도 사용가능)
public : 어디에서든지, 공용 화장실)
2.반환 타입(return type) : 메소드가 모든 작업을 마치고 반환하는 데이터의 타입을 명시한다.
3.메소드 이름 : 메소드를 호출하기 위한 이름을 명시한다.
4.매개변수 목록(parameters) : 메소드 호출 시에 전달되는 인수의 값을 저장할 변수들을 명시한다.
5.구현부 : 메소드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문의 집합이다.


클래스의 구성 요소

-자바에서 클래스는 멤버(member)로 속성을 표현하는 필드(field)와 기능을 표현하는 메소드(method)를 가진다.
또한, 클래스는 생성된 객체의 필드를 초기화해주는 특별한 메소드인 생성자(constructor)를 가진다.

예제
class Car {	//클래스 이름
 	private String modelName;		//필드
	private int int modelYear; 		//필드

	Car(String modelName, int modelYear) { 	//생성자
	this.modelName = modelName;
	this.modelYear = modelYear;
	}
	
	public String getModel() { 		//메소드
		return this.modelYear + "년식" + this.modelName + " " + this.color;
	}
    
*클래스 생성 - 멤버로 속성을 표현하는 필드 생성 - 필드를 초기화 해주는 메소드인 생성자 생성 - 기능을 표현하는 메소드 생성

필드(field)

-클래스의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한다.
클래스 내에서 필드는 선언된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클래스 변수(static variable)
2.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3.지역 변수(local variable)


메소드(method)

-클래스에서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즉, 메소드를 사용하면 중복되는 코드의 반복적인 프로그래밍을 피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모듈화로 인해 전체적인 코드의 가독성이 좋아진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능의 변경이 필요할 때도 손쉽게 유지보술르 할 수 있게 된다.


생성자(constructor)

-클래스를 가지고 객체를 생성하면, 해당 객체는 메모리에 즉시 생성된다.
하지만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 변수가 아직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자바에서는 객체의 생성과 동시에 인스턴스 변수를 원하는 값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 생성자(constructor)라는 메소드를 제공한다.
자바에서 생성자(constructor)의 이름은 해당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
즉, Car 클래스의 생성자는 Car()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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