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핵심원리 - 객체 지향 설계와 spring

ramramram·2022년 7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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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 봄? 맞다.
J2EE(JEB)라는 겨울을 넘은 새로운 시작이라는 뜻.

본격적인 spring 입문에 앞선 배경지식 및 OOP 개념정리

ORM - 애플리케이션 class와 RDB의 테이블을 매핑하는 것.

  • SQL이 아닌 Method를 통해 DB 조작 가능
  • Query 조작 유용함

JPA - ORM 기술 표준으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의 모음, 자바 어플리케이션에서 RDB를 사용하는 방식을 정의한 인터페이스(Hibernate, OpenJPA 등이 구현함)
*spring-data-jpa 프레임워크에 대해 정리할 예정


CRUD -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인 Create(생성), Read(읽기), Update(갱신), Delete(삭제)을 말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갖추어야 할 기능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한다.

스프링 부트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 설치 필요 없음
  • starter 종속성 제공하여 빌드 구성 쉬움
  • 스프링과 3rd parth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 다형성(Polymorphism)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 설계 시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고, 역할을 먼저 부여한 후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들자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하자.

SOLID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1.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

  1.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활용을 의미함(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것)

  1.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i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모두 지켜야 한다.

  1.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1. *DIP : 의존관계 역전(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자.

Spring & OOP

왜 spring에 OOP가 필요한가?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하기 위함
  • DI(의존관계, 의존성 주입)을 통해 OCP, DIP 가능하게 지원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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