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1 TIL ⬇️

Jackson·2021년 4월 21일
0

TIL(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24/42

인간의 기억은 오래가지 않는다.
나의 기억은 더 짧은듯하다.

MVVM을 공부해보자 근데...?

모각코로 iOS 쏭과 같이 프로젝트를 했다. 그런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가 네비게이터가 될 때 계속 막히는 느낌이 들었다. 어제와 비슷한데 내 스스로 학습이 잘 안되니 설명하는부분이 막힌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할 수 있는부분까지 하고 이번기회에 같이 시도해볼 MVVM에 대한 학습을 해보자고 했다.

집에서 잠시 쉬고 MVVM에 대해 쓰여진 글을 읽으려고 하는데 처음부터 막히기 시작했다.

Computed Properties
계산연산자? 분명 본거같은데 기억이 나질않았다. 갓 Zed에서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것 같아서 블로그를 열자마자 Zed님이 하는 말

Stored Properties를 보고 오셔야 이해가 잘될거에요~

Stored Properties 가 머였지..라는 참에 친절하게 링크를 남겨주셔서 저장 연산자로 들어갔다. 그래서 처음에 좀 읽어보니

Struct는 ValueType이에요. Class/Struct/Enum 이 헷갈리시면 이쪽으로ㅎㅎ~

Class가 reference고 Struct가 Value인것은 약간 암기식으로 기억이 났는데 명확히 무엇이냐고 하면 말할거리가 없었다. 결국 기초문법까지 다시 파고팠다.

공부한 내용

import UIKit
import Foundation

class Point {
    var tempx: Int = 1
    
    var x: Int {
        get {
            return tempx
        }
        set {
            tempx = newValue * 2
        }
    }
}

let p: Point = Point()
print(p.x) //현재는 set을 하지 않았으므로 x값 1이 나옴
p.x = 12 //p.x에 12를 넣는 동시에 연산(computed)가 되어 24가 된다.
print(p.x)

분명 MVVM을 볼라고했는데 정신차리고 보니 Class에 대해서 다시 보니 이게 뭐하는것인가 싶기도 했지만, 그냥 넘어가면 또다시 반복이 될 것같았다. 물론 다음에 또 기억이 안날수도 있지만 이러한 작업을 계속 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오늘 공부한 내용

이 글을 쓰면서 보고 있는중인데 오늘 MVVM 블로그를 하나라도 제대로 볼 수 있을까 걱정이 되지만 열심히 해봐야겠다. 열정! 열정!! 열정!!!

추가로 네오와 제제가 좋은 말씀해주셔서 힘이 났다. 역시 멋진분들이 많은 곳이다. 오길 잘했따.


결론

  • 나보다 잘하는사람도 아직도 공부하는데 당연히 뒤쳐진다고 생각한다.
  • 최선을다해보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