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
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
*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
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dex = -1;
int []save = new int[3];
String str = dartResult.replaceAll("[A-Z\\*\\#]", "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str, " ");
while(st.hasMoreTokens())
save[++inde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dex = -1;
str = dartResult.replaceAll("[0-9]", " ");
str = str.replaceAll(" "," ");
for(int i=0; i < str.length(); i++) {
if(str.substring(i, i+1).equals(" "))
++index;
if(str.substring(i, i+1).equals("#"))
save[index] *= -1;
if(str.substring(i, i+1).equals("*")){
if(index == 0) save[index] *= 2;
else {
for(int j = index; j >= index-1; j--)
save[j] *= 2;
}
}
if(str.substring(i, i+1).equals("D"))
save[index] = (int) Math.pow(save[index], 2);
if(str.substring(i, i+1).equals("T"))
save[index] = (int) Math.pow(save[index], 3);
}
for(int i = 0; i < save.length; i++) answer += save[i];
return answer;
}
}
💡 총 3번의 기회가 있으므로 숫자는 세 개가 나오게 된다 regex를 통해 영어와 특수 문자들은 다 공백으로 바꿔 버린 후 StringTokenizer를 통해 배열에 세 개의 수를 넣어 주었다
💡 이후엔 문자열
dartResult
중 숫자들은 다 공백으로 바꾼 후 str에 담아 주고, 배열에 담긴 수에 특수 문자에 따른 점수 처리를 해 주기 위해str
의 길이만큼 반복문을 돌린다 (점수 10이 공백으로 바뀌면 공백이 연달아 두 개가 생기므로str
에 공백이 두 개 연달아 있는 경우 이것 또한 공백 하나로 바꿀 수 있게 하였다)
💡 반복문을 돌리면서 substring()으로 자른 문자가 공백이라면 숫자가 있었던 자리를 의미하므로 별다른 점수 처리를 해 주지 않고 index만 +1 해 준다 자른 문자가 #이라면 현재 처리 중인 점수에 -1을 곱해 주게 되고, 자른 문자가
*
이라면, 이때index
가 0일 때는 첫 번째 점수를 처리하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해당 점수에만 2를 곱해 주면 되고, 나머지 인덱스일 때는 중첩으로 처리가 가능하므로 현재 점수에서 이전 점수까지 중첩으로 2를 곱해 준다 자른 문자가D
와T
일 때는 각각 2제곱, 3제곱 처리를 해 주었고, S일 때는 어차피 1제곱 처리이기 때문에 별다른 조건문을 만들지 않았다 ❕
💡 각각의 점수에 처리를 다 해 준 후 3개의 처리된 점수들을
answer
에 더해 준다
코드가 다소 지저분한 것 같아서 아쉬움이 조금 남는 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