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Google) VS 리액트 네이티브(FaceBook)
리액트 네이티브는 이전에 한번 사용한 경험이 있다. EXPO를 사용하여 배포했던 경험
이번 어플리케이션에는 어떤 프레임 워크를 사용할지 고민해 보았다.
🏓 플러터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 사전에 구축된 기본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작업할수 있고 앱을 더 빠르게 출시할 수 있다.(중앙 집중화)
- 다른 구글제품인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하여 더 빠르게 속도를 낼 수 있다.
- 코드 편집기와의 통합이 훌륭하고, 개발자 도구가 좋다.
- ui렌더링 하는 컴포넌트에서 Skia Engin ios든 android든 상관없이 그냥 그려버린다.
단점
- 코드푸시(Codepush) 리액트네이티브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할 수 있게 해준다. 앱을 다시 빌드하고 제출하는 대신 그냥 js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하여 앱이 실행 중인 js를 대체할 수 있다.
플러터는 앱을 다시 컴파일 한 후 앱스토어에 다시 제출해야 한다.
- 멀티 플랫폼 확장 가능성
플러터팀의 목적은 모든 화면과 장치를 위한 앱/게임을 만들 수 있또록 하는 것이다. 그 범위가 너무 크고 표면이 넓기 때문에 지나치게 확장되버려서 모든 플랫폼에 대해 패키지와 api를 유지 관리하지 못할 수 있다.
- 구글팀이 플러터를 해고한다면...? 플러터는 살아남기 힘들 것 이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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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그리고 리액트이다. 리액트의 규칙은 동일하고 css와 js도 동일하다. 리액트 네이티브를 배우는 것은 쉽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리액트 네이티브 프로젝트에 참ㅇ며시키는 것이 쉽다. (개발자 풀이 크다)
단점
- 서드파티 패키지를 이용해야해서 어려울 수 있다.
- Javascript Bridge ios컴포넌트와 android 컴포넌트를 둘 다 가져다 쓴다. 양쪽에서 디버깅을 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