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Hardware) 와 소프트웨어(Software)로 구성주요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주요 하드웨어 : CPU(중앙처리장치), Memory, Storage, NetworkMemory에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저장하나씩 꺼내어 CPU:Artihmetic
간단한 논리연산을 가지고 계산기를 만들 수 있다.0 + 0 = 00 + 1 = 11 + 0 = 11 + 1 = 0, 하지만 다음 자릿수를 1 더해야함 (carry 라고함) 1 + 1 = 0 + 0 = 0, carry 는 00 + 1 = 1, carry 는 01 + 0
데이터를 저장하는 조합논리회로NOR Gate 2개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음처음 상태에서 V1 스위치를 키면 전구가 커진다.이 상태에서 다시 V1 스위치를 꺼도 전구는 꺼지지 않고 켜져 있다.첫 번째 스위치를 한 번이라도 눌렀을 지 판단하는 것은 출력을 통해 알 수 있다
Level-triggerd D-type flip-flopHold That Bit를 Write로 표시Data In이 데이터를 넣을 때, Write도 1이 되어야 함1 bit를 일시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Write이 1일 때, 8 bit Data Inputs이 8 b
온전한 8 bit latch 회로가 바로 RAM3-to-8 decoder와 8-to-1 selector로 구성3 Address가 있으면 8개 중 하나의 비트를 선택해서 쓰거나, 읽을 수 있음8개의 비트 중 1개의 특정 비트를 쓰고 읽을 수 있는 메모리Memory : 데
Clear가 1이면, Q Output은 0이 됨Flip-Flop 값을 삭제할 수 있음Data에 어떤 입력이 오든간에 Clear 입력으로 output 값 삭제8 bit Adder와 8-Bit Latch로 구성Clear 스위치는 Clear 입력에 들어감Add 스위치는 Cl
Program Counter (PC) 간단하게 클럭이 튕길 때마다 1씩 증가하는 기능을 하는 register CPU에 특별한 명령을 통해 PC값을 바꿀 수 있음 바뀌어지면 바뀌어진 값에서 1씩 증가 PC = Accumulator + 16-bit counter + co
Software : Code + DataSoftware Engineer : Code를 작성하는 사람Machine Language : CPU는 Instruction code를 만들어놓고, 제공함컴파일 :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컴파일러를 통해 CPU가 제공하
CPU에 레지스터라는 저장공간이 있음 - 빠른 실행PC(Program Counter) : 다음 실행할 명령어 주소를가리키는 레지스터IR(Instruction Regiter) : 가장 최근에 인출한 명령어 보관 레지스터누산기(ACC, Accumulator) : 데이터 일
하나의 작업에 필요한 일을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동시에 다른 세부작업을 실행하는 방법Fetch Stage (Instruction Fetch / Decode)Execution Stage (Instrction Exection)명령어 인출(IF : Instruction Fet
ARM CPU는 스마트폰, 임베디드, IoT 기기에서 많이 사용굉장히 전력 효율이 좋기에 베터리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많이 사용Intel CPU는 노트북, 데스크탑에서 많이 사용배터리 효율이 ARM보다는 떨어지기 때문에 노트북, 데스크탑에서 많이 사용이 명령어를 정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