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in 회고] 2021-08-18

김_리트리버·2021년 8월 18일
0

Facts

  • UTC ↔ KST 변환이 제대로 되지 않은 bug 확인 후 해결

Findings

  • <input type="date"/> 일 경우 data 는 UTC 로 관리하고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시간대에 맞춰서 시간을 보여줌 즉, 굳이 KST 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 없음
  • 개발자도구에서 시간대 변경 방법
    개발자 도구 우측에 moretools -> sensors 에서 location 을 변경해서 timezone 을 변경할 수 있다.

Feelings

시간 관련 data 등록 시 KST ↔ UTC 변환이 제대로 안된다는 issue 가 있어

react- admin 의 dataInput 동작을 살펴보았다.

확인해 보니 서버에서는 UTC 로 데이터가 들어오는데 KST 로 시간이 표시되고 있었다.

하지만 KST 로 변환하는 code 를 찾을 수 없었다.

react-admin 문서를 보니 날짜 선택 UI 를 browser 표준 input 을 사용하고 있었다.

브라우저에서는 사용자의 time-zone 에 맞춰서 시간을 보여주고 data 는 UTC 로 관리하기 때문에 KST 로 변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예전 mateerial -UI 나 antd 에서 datepicker 를 사용했을 때는 일일히 moment 나 date-fns 로 날짜형식을 변환해주거나, UTC 를 KST 로 변환해주었던 것이 브라우저 date UI 에도 그냥 적용되겠거니 생각했던게 오산이었다.

결국 뇌피셜로 ~~ 겠지 라고 결론 내려서 버그를 수정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확실한 출처의 data 를 기준으로 가정하고, 결론을 내려야 시간 낭비가 줄어든다는 걸 확인했다.

profile
web-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