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인턴 회고

노도·2022년 5월 24일
8
post-thumbnail

📍 Intern Review

헤* 에서 4주간 프론트 팀 리더로서 인턴을 진행했다.
짧은 시간이지만 그럼에도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웠다.

따라서 전체적인 인턴 회고, 배운 점, 잘한 점 그리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작성하며 회고를 풀어나갈 생각이다.

✔️ 첫인상

헤*은 공, 브랜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케팅 기업이다.

은 자유로운 분위기라고 이야기가 많았다. 그래서 기대를 했고 입구부터 느껴지는 헤의 이미지는 소문이 아니였다는 걸 보여줬다.

소통 좋아하는 수다쟁이 ESTJ.. 오히려 좋아..

📍 배운 점

✔️ 도움에서 나오는 이점

사실 프로젝트의 기획이 변경되며 난이도가 낮아졌다. 따라서 크게 어려운 것이 없었기에 팀원들에게 일감에 대한 선택권을 주었고, 프로젝트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팀원들을 도와주며 배웠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며 진행했다.

따라서 나는 내 코드 보다 다른 팀원들의 코드를 더 많이 보고 수정하였다. 처음에는 성장에 목말랐던 나이기에 아쉬움이 컸지만 점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을 수 있는 눈이 생겼다.

✔️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

인턴 생활을 하며 기업의 컬쳐핏이 중요하다는 것을 더욱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주니어 개발자인 나는 기업을 선택하는 명확한 기준이라는 것을 세울 수 있었다.

✔️ 고객의 니즈

중간점검을 통하여 피드백을 받았고, 이때 개발자로서가 아닌, 클라이언트 즉, 고객의 시선, 고객의 니즈를 생각하여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을 배웠다.

단순 전달받은대로 개발하는 것이 아닌, 정말 고객의 입장에서 보았을때 어느부분이 전달받은 기획대로가 아닌 변경되거나 추가되면 더 좋을 것 같은지, 만약 그런부분이 있다면 주도적으로 기획 변경을 요구하고 프로젝트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방법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

✔️ 수평적인 소통

기업 슬랙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로 소통하였다. 따라서 기획, 디자인, Mock API 수정 요청에 대하여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와 수평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여 투명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수평적인 소통은 새로운 경험이었고, 이런 수평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업무가 진행되는 문화는 성장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느꼈다.

✔️ 피드백의 중요성

기획이 변경되고 프로젝트에 난이도가 낮았기에 코드에 대해 자신이 있었고 기업의 프론트 개발자에게 코드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드렸지만 역시..

물론 피드백에 대한 양이 많지는 않았지만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을 했기에 더욱 놀랐다. 피드백을 바탕으로 코드를 수정하였을때 더욱 깔끔해졌고, 피드백에 대한 중요성을 느낌과 동시에 코딩에 대한 흥미가 더 추가되었다.


📍 잘한 점

✔️ 적극적인 소통

나는 주니어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적극적인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헤*에서 인턴이 종료되고 아래와 같이 소통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받아 만족스러웠다.

의사소통 부분에 있어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

현업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적인 기획, 진행과정을 금방 이해하여 바로 프로젝트를 주도하여 진행 할 수 있었고, 협업에 가장 중요한 Git를 많이 다루어 보았기에 현업에서 이루어지는 Git flow 도 금방 이해하여 적용하였다.

✔️ 의견차이 해결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도중 팀원이 작성한 코드의 로직이 다소 아쉬움이 있었다. 따라서 로직에 대한 수정의견을 제시하였지만, 팀원은 이미 틀이 잡혀 있고, 수정하기에 복잡하다고 판단했다.

현업 프론트 개발자분들도 수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를 했고, 나는 왜 수정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수정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지 직접 간단한 로직을 만들어 설득하였다.

팀원은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하였고 원할하게 로직을 수정하였다. 따라서 팀원이 작성한 코드는 재사용이 가능한 기능을 만들 수 있었고 쉽게 핸들링이 가능해졌다.

이처럼 의견 차이가 발생했을때 어떻게 하면 상대방에게 기분 좋게 설득 시킬 수 있을 지, 어떻게 해야 팀원의 의견을 더 효율적으로 적용 시킬 수 있을지 경험할 수 있었다.


📍 Project Overview

보안상의 이유로 Github repository, 구현화면 공유 불가

✔️ 협업 툴

Git, Github, Slack, Notion
Figma, Swagger

✔️ 기능 구현

이미 진행해봤던 기능을 제외하고 새롭게 적용했던 네이버 소셜 로그인에 대한 내용은 블로깅 예정이다.
정말 많은 블로그와 공식문서를 읽어보았지만 핸들링하기까지 까다로웠다.

따라서 4부작으로 나누어 누구나 쉽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네이버 소셜 로그인에 대해 작성해볼 예정이다. 그리고 로그아웃까지 적용한다면 무조건 경험할 CORS 오류에 대한 트러블 슈팅까지.

1부 : 네이버 로그인 API 연동하기
2부 : 로그인 버튼 커스텀
3부 : Redirect 페이지 구현
4부 : 네아로 로그아웃 구현 및 CORS 에러 트러블 슈팅


📍 마무리하며

내가 가진 이해도, 소통 능력을 인정받았고 내게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배울 수 있었던 밀도 높은 시간이었다. 그리고 막내인 내가 팀원들에게 의지가 되고 이끌어주는 팀장이 되어주었고, 영향력이 있었다는 것에 만족을 느낀다.

이제 나는 취준생으로 돌아왔지만, 조급해 하지 않기로 했다.
더 단단하게 준비해서 기업이 먼저 탐내는 인재가 되어보도록 되어보자.


마지막으로~

< 개 똥 이 는 오 늘 도 성 장 한 다 ! >
profile
유연한 사고로 빠르게 습득하기.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5월 24일

오~ 히려 좋아~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