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란 무엇인가]

굿즈는 캐릭터나 인물을 연상하는 요소가 들어있는 파생 상품을 뜻합니다. 영어로는 merch(merchandise)라고 표현합니다. 최근 패션, 식품, 도서 관련 산업에서 굿즈를 이용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캐릭터가 있다면 브랜드 굿즈 제작이 더 쉬워지지만 펭수, 카카오 등의 유명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굿즈를 출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수적인 것으로 알려져있는 관공서나 공공기관에서도 굿즈를 도입하고 있다고 하니 굿즈는 젊은 세대의 유입을 보증하는 수표와도 다름이 없는 것 같습니다.

[굿즈 제작 인기의 이유]

2020년은 비대면의 활성화로 온라인 사용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이모티콘 등 온라인 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 시장이 부흥이 두드러졌습니다. 캐릭터는 특히나 10대,20대, 30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굿즈를 구매하는 이유가 단순 캐릭터에 대한 호감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았으며 브랜드의 캐릭터가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었습니다.

즉, 캐릭터와 굿즈 제작은 기업이 젊은 이미지를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청년층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주력 상품에 대한 매출 상승은 물론 굿즈 판매를 통한 부가적 수입 창출 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관공서에서 도입하는 굿즈 제작도 동일하게 친근한 이미지로 시민사회에 접근하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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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굿즈 제작, 세모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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