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4] 캐시 삭제와 트래픽 초과

SeoChanhee·2020년 12월 4일
0

전에 다니던 회사에서도 운영하는 사이트가 있었고 내가 나름 사이트 관리자였기 때문에 트래픽 용량을 신경 써야 했다. 실제로 트래픽 용량이 초과하여 시키는 대로 초기화를 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트래픽이 뭔지 설명을 봐도 이해할 수 없는 지식수준이었기 때문에 트래픽 관련한 사고가 나지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설명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서로 다른 개념들이 머릿속에서 퍼즐 조작처럼 맞춰지는 과정이 짜릿하다.

캐시(cache) 문제

FTP 연결을 통해 서버의 파일을 수정해서 그런지 새로고침을 해도 수정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다. 브라우저에서 자원을 아끼기 위해 캐시를 저장시키는 것이 문제였다. CSS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이 캐시에 저장되어 새로고침을 하더라도 불러오는 것은 아주 빨랐지만 수정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다. 수정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캐시 삭제가 필요했다.
가장 좋은 방법은 ctrl+shift+R키를 이용해 캐시까지 비워지는 "강력한 새로고침"을 사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로딩이 필요했지만, 나의 수정 사항이 제대로 반영된다.


트래픽(traffic) 문제

이렇게 이미지나 CSS를 수정할 때마다 캐시를 삭제하고 새로고침을 하다 보니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
트래픽이란 데이터의 전송량인데 강력한 새로고침을 하면 서버에서 새롭게 파일을 불러와서 트래픽 사용량이 늘어나게 된다. 호스팅을 사용하면 제한된 트래픽 용량을 주는데 계속된 트래픽의 사용은 이 용량을 초과하게 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503 에러 메시지와 함께 페이지가 열리지 않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호스팅 사이트에서 트래픽을 초기화시켜줘야 한다.



참고: 쿠키, 세션, 캐시 어떤 차이점이 있는걸까?,
하드용량, 트래픽,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일까? - 사쿠라,
트래픽 - 네이버 지식백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