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개인회고] 22.10.01

하서율·2022년 10월 1일
1

개인회고

목록 보기
1/3
post-thumbnail

엄청난 감동을 받고돌아와 진정한 첫회고 시작 👊🏻


<주절주절...>

누구나 들으면 알만한 국내기업 개발자분의 특강이 있었다. 너무나 배울점이 많은 강연이었기에 완전 푹! 빠져서 듣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더 궁금한점이 있으면 이후에도 연락해서 물어봐도 된다고 하시더라.. 감동.

연락처를 알게되자마자 바로 찾아뵙고 싶었는데 용기가 안나 고민하던 중, 감사하게도 같은 생각을 가진 동기분들이 계셔 함께 많은 조언을 얻고 좋은시간을 보내고 올 수 있었다.🥰

그간 성공한, 뛰어난 사람들을 보며 '부럽다', '대단하다'라는 생각은 했었지만 '나도 저렇게 되고싶다'라는 느낌은 처음받아본듯. 개발실력은 물론이거니와 대화를 하면 할 수록 정말 사람으로써 닮고싶은분. (대가없이 엄청난 도움을 주시면서도 오히려 찾아와줘서 고맙다고 하시는데 정말.. 롤모델 드디어 찾았다!!👍 )

개발자로의 진로변경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과 조언을 해주셨는데, 이보다 더 좋은 동기요인이 있을까싶다. 앞으로 더 열심히 레츠고!!🔥



꿀팁정리💡

1. 누군가에게 가르쳐줘야한다고 생각하고 공부해보기

  • 아예 모르는 언어라도 먼저 스터디그룹을 만들어서 서로 가르쳐주는 방식으로 해보는 것도 방법

2. 신입은 빠르게 코드를 짜고 리뷰를 받아 성장해 나가는것이 중요하다

  • 문제가 생겼을때 물어보지 못하고 혼자 끙끙대다가 데드라인 못맞추는 것 보다 빠르게 피드백을 받거나 사수에게 물어보고 실력을 키우는 것이 훨씬낫다.(회사입장에서도)
    반복해서 같은걸 물어보지는 않아야함

3. 누구에게나 좌절하는 순간은 찾아온다

  • 평생 실력자였을것 같은 롤모델님께서도 도망가고싶은 순간이 있었다고 하셨다. 그 순간을 인정하고 천천히 다시 회복하면 됨

4. 취업시장에서 비전공자, 신입, 나이 등등 현재조건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이상황에서 내가 보여줄 수 있는 최선을 보여주면 된다.

  • 꾸준하게 나만의 포트폴리오, 블로그등을 작성하기
  • 나이가 많다면 그에따른 성숙함 / 간절함을 보여주는 것도 방법

5. 회사마다 다르고 기본적인 실력은 있어야하지만 코테에 너무 집중하지 않아도됨

  • 경력이 아닌 신입을 뽑을때는 '이사람이 앞으로 얼마나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빠르게 성장할 것인가'를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성장가능성을 더 어필하기

6. 소통은 정말 중요하다.

  • 모든 직군이 그렇겠지만 개발자에게도 소통은 중요하다. 평소에 상대방의 입장에서 어떤식으로 하면 소통이 잘 될까를 고민하고 관찰해보기

7. KPT작성을 통해 나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체크해나가는 것이 좋다.

  • 기술블로그에 그날 배운것을 정리하는 것도 좋지만 KPT를 글로 직접 작성하며 하루를 돌아보면 내가 부족한점, 잘한점, 시도해볼 점을 더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
    어설픈 메모가 완벽한 기억보다 낫다고, 바쁘더라도 간단하게라도 적어나가야겠다.



그래서 드디어 시작하는 오늘의 KPT ✍🏻

Keep

  • 프로그래머스 30분씩 풀기: 새로알게된 메소드 정리하고 깃허브에 업로드
  • Next.js강의 조금이라도 듣기
  • 자바스크립트 기본지식 공부하기
  • 회사 이전 코드 뜯어보기

Problem

  • 집중이 잘 흐트러진다.. 딴짓하며 낭비하는 시간이 길어짐
  • 부트캠프때보다 공부하는데 쓰는 시간이 확실히 줄어들었음

Try

  • 플래너에 하루에 할것들을 적고 저녁에 회고하기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보며 누워있지 않기
  • 오늘을 시작으로 KPT 매일 작성하기
profile
매일 매일 기록하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