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bird.j·2021년 7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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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OCP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DIP : 의존 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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