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인프런에서 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완전 정복 코스를 듣고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https://www.inflearn.com/roadmaps/373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컴퓨터 프로그램을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
-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
-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
다형성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해 확장 가능한 설계로 만들어야 한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지닌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 -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스프링
- 스프링은 자바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이다.
- 자바언어의 가장 큰 핵심 : 객체지향언어
-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은 DI를 통해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해줌
- DI : 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
스프링의 응답
정적 컨텐츠
- 해당하는 컨트롤러가 없으면 resources/static에 있는 정적컨텐츠가 바로 제공된다.
MVC와 템플릿 엔진
- 매핑되는 컨트롤러가 있으면 컨트롤러가 로직을 처리하고 데이터를 모델에 담아 뷰 리졸버로 보내준다.
- 뷰 리졸버에서 템플릿엔진을 처리하고 만들어진 html 파일을 보내준다.
API
- @ResponseBody를 사용해 HTTP의 BODY에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
- viewResolver가 아니라 HttpMessageConverter가 사용되어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