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UIUX 요구분석 퀴즈 수행평가 정리

최민재·2022년 6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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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I/UX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하기

요구사항이란?

  •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조건이나 능력
  • 계약, 표준, 명세 또는 다른 형식으로 제시된 문서에 맞추어 시스템이나 시스템구성 요소가 갖추어야할 조건이나 능력

요구사항 분석이란?

  •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확인하는 과정.
  • 요구사항 도출,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기록의 작업을 수반하게 된다.

요구사항의 목표 대상에 따른 구분 방법은?

  • 사용자 요구사항
  • 시스템 요구사항

비기능 요구사항(제품, 조직, 외부)의 개념은?

  • 제품 요구사항 : 제품,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조직 요구사항 : 조직 내부의 정책, 규칙, 표준 등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한 요구사항
  • 외부 요구사항 : 조직 외부의 법령, 표준 등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한 요구사항

사용자 케이스에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은?

  • 포함하는 것
    제품, 서비스의 사용자
    사용자가 수행하려 하는 행위
    사용자의 목표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하여야 하는 단계별 과정
    * 제품, 서비스의 응답

  • 포함하지 않는 것
    구현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상세한 UI 또는 화면

사용자 리서치 중 (포커스 그룹 인터뷰, 필드 스터디, 카드 소팅, 쉐도우 트래킹, 심층 인터뷰) 개념은?

  •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그룹 참가자들이 어떤 특정 아이디어나 제품에 대해 함께 인터뷰하는 방법
  • 심층(In Depth) 인터뷰: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는 면접자가 질문에 대한 전체적인 틀은 가지고 있지만 구체적인 질문 내용이나 순서는 사전에 정한 바가 없는 면접자와 응답자 간의 상호작용적인 대화다.
  • 필드(Field Study) 스터디 : 참가자들의 자연적인 환경(실제 환경)에서 1:1로 진행 리서치 하는 사람이 질문 사항을 먼저 준비하되 참가자의 응답에 따라 질문사항을 변경
  • 카드 소팅(Card Sorting): 카드에 시스템의 기능, 특징 등을 적은 후 사용자가 마음대로 재구성하게 함.
  • 정보구조와 카드소팅 연관성 : 정보구조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카드를 그룹화하여 조사하는 방법
  • 5why 기법 : 사용자들의 주요 이용 행태를 계속 질문하여 잠재된 니즈 원인을 분석함.
  • 쉐도우 트랙킹(Shadow Tracking) : 일정기간 동안 참가자의 행동을 관찰/ 녹화하는 것
  • 피어 쉐도잉(Peer Shadowing) : 일정기간 동안 사용자의 일상과 행동을 그림자처럼 밀착해 관찰/녹화하여 분석하는 기법, 일상속에서 사용자가 제품 / 서비스를 사용하는 맥락과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요소, 니즈 등을 파악하여 요구사항을 파악함.

휴리스틱 평가의 장단점은?
장점

  •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방법으로 디자인에 대해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 설계의 초기 단계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올바른 휴리스틱 평가는 디자이너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최선의 기준이 되어 줄 수 있다.
  • 다른 사용성 테스트 방법들과 병행::할 수 있다.
  • 사용성 테스팅이 핵심적인 문제에 집중하도록 할 수 있다.

단점

  • 효율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많은 지식과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 이러한 전문가를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 여러 전문가의 평가 결과를 종합해야 한다.
  • 중요 이슈를 놓치고 중요하지 않은 이슈만이 파악될 수도 있다.

콘셉트 아이디어 분석 및 요구사항 선별 참여자는?

  • 사용자의 견해를 대변할 사람
  • 비즈니스의 견해를 대변할 사람
  • 개발팀의 견해를 대변할 사람
  • 프로젝트의 입장을 대변할 사람

2. 패스트 프로토 타입 제작 및 검증하기

프로토타입이란?
상품/서비스가 출시되기 전 만들어진 원형(archetype)을 의미한다.

실험적 프로토타입과 진화적 프로토타입의 개념은?

  • 실험적 프로토타입(폐기형 프로토타입) : 요구사항 검증 목적, 실험이 종료되면 폐기
  • 진화적 프로토타입(지속적 프로토타입) :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상품/서비스로 개발 하는 방식

프로토타이핑의 과정 순서는?
요구사항정의 -> 프로토타입개발 -> 프로토타입검토 -> 프로토타입수정 -> 프로토타이핑 평가 및 종료

낮은, 높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의 장단점은?

  • 낮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장점
    개발 단가가 낮음
    여러 디자인 콘셉트를 평가 할 수 있음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 될 수 있음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유용함
    * 콘셉트의 검증도구로 활용 가능

    단점
    에러 검증이 어려움
    세부 사양을 정하기 어려움
    요구사항이 결정되면 쓸모가 없어짐
    사용성 평가에 사용하기 어려움
    * 정보구조 혹은 태스크의 흐름을 탐색하기 어려움

* 높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장점
Look & Feel. 인터랙션 기능성에 있어서 최종 결과물과 유사
아이디어 탐색과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동시에 활용 가능
정보 구조 탐색 가능
실제 생산을 위한 사양서 역할
* 마케팅 및 영업 도구로 활용 가능

단점
개발비가 비쌈
제작 기간이 길어짐
콘셉트 디자인을 검증하는데 효율적이지 못함
요구사항을 수집 하는데, 직접하지 못함

낮은, 높은 충실도, 수평적, 수직적 프로토타이핑의 개념은?
낮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 신속하게 제작되어야 되는 경우
  •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이 주로 활용(종이에 대충 그린 그림, 스케치)

높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 완성품에 가까운 시제품 베타버전 등 완성도가 높은 프로토타입
  •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작은 문제점을 찾고 반영하는데 적합하다.

수평적 프로토타이핑

  • 상품/서비스가 갖는 기능의 깊이보다는 폭넓게 다양한 기능을 담는 것
  • 최상위 메뉴가 모두 표시되지만 하부 메뉴에 대한 조작은 실행되지 않는 수준

수직적 프로토타이핑

  • 전체 기능 중 개발 과정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주요 기능만 선별해서 제작
  • 선별된 기능을 세부 기능까지 깊이 있게 구현하는 방법

피터모빌 벌집 모형의 7가지 측면의 각 개념은?

  • 유용한 : 만든 제품/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유용한가? -> 필요성
  • 편리한 :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한가?
  • 매력적인 : 제품/서비스의 디자인 요소들이 매력적으로 잘 조절되어 있는가?
    -> 디자인
  • 찾을 수 있는 :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잘 찾을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이 가능한가? -> 네비게이션
  • 접근 가능한 : 장애와 상관없이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가? -> 접근성(장애 등)
  • 신뢰할 수 있는 : 움직임과 연동이 안정적이고 어떤 형태로든 에러가 없는가?
    -> 안정성
  • 가치 있는 : 영리라면 투자가치가 있는가? 비영리라면 제품/서비스의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는가? -> 투자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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