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잘자려면?

sokojh·2022년 6월 1일
0

나의 생각정리

목록 보기
2/2

정말 필요한분만 드리고 싶은 수면 팁이다.

어그로 같았지만 속 뜻은 진심이다. 정말 잘 자고 싶은 분만 읽었으면 한다.

현대인이라면 잠 잘자는 방법에대해 고민이 많을 것이다.

본인 또한 깊은 숙면을 하지 못했으며,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일들을 잘 해내지 못했다.

일어나면 항상 잠을 덜 잔것 같고, 늦게 일어나고 총체적 난국이였다.

그러다 TED강연에서 우연히 잠에 대해 연구한 박사님을 보게 되었는데,

이 영상에 팁들을 실천하고 이제 더이상 늦게자거나 잠이 안오거나 그러는 경우가 현저히 줄었다.

수면 팁 적용전적용후
잠자는 시간새벽1~3시오후10~11시

https://www.youtube.com/watch?v=t0kACis_dJE
6tips for better sleep이라는 영상이다.

이 영상을 요약하자면

수면 6가지 팁

1. 같은 시간에 취침하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수면규칙 중요)
2. 온도
(잠자는 공간의 온도는 항상 서늘하게 유지, 18도로 유지해야 잘 잘수있다.)
3. 어둠
( 빛이 있으면 멜라토닌 호르몬을 분비하여, 수면을 방해한다. )
4. 깬상태로 침대에 오래있지 말기
( 25분이 지나도록 잠이 안온다면 침대 밖으로 나가 책을 읽거나 다른일을 해야된다.)
5. 알콜과 카페인 줄이기
( 오후와 저녁에 술과 커피를 먹지않기 수면의 질을 떨어트림 )
6. 휴식을 취하는 루틴
( 잠자기 1시간전에는 핸드폰과 TV를 멀리하고 몸을 안정화 시키고 편안하게 만들어야 됨)

모두를 지키긴 어렵겠지만, 2번 3번은 직접 적용해보니 효과가 매우 컸다.

잠이 안오더라도 절대 형광등을 키면 안된다.

형광등을 키는 행동은 나는 오늘 안자겠다고 몸한테 선언하는 것과 동일하다.

그러니, 잠이 안와서 책이라도 읽고 싶다면 무드등을 켜놓고 읽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온도 관련해서도 할말이 정말 많다. 내가 온도에 민감한지를 이번에 데이터를 보고 깨달았다.

나의 수면 데이터

sleep Cycle 이라는 어플인데, 정말 잘쓰고 있다. 내 수면질과 코골이 심박수까지 체크해주어서 잠에대한 추적을 쉽게 도와준다.(알람이 너무 좋은건 덤, 자연스럽게 깨워준다.)

두 데이터를 보여준 이유가 수면시간은 비슷한데 수면품질이 28%차이가 났다는 것이다.

심지어 코골이는 몸에 염증 증상이 있을때 편도선이 부어 일어나는 현상인데, 1시간이상 차이가나게 골았다.

이렇게 수면 품질 차이가 나는 이유는 온도에 있었다.

토요일날 나는 방안에 문을 다 닫았고, 닫으니 너무 더워져서 선풍기를 키고 잤다. 그러니 방안 온도는 올라가고 몸에 계속 선풍기 바람이 오니 이런결과가 나온 것 같다.

화요일은 방안에 문을 다 열었고, 선풍기도 키지 않았다.

물론 두 데이터만을 가지고 일반화를 할 수 없겠지만, 나의 수면 데이터를 보면 문을 열거나 온도가 낮았던 4월 수면 품질이 매우 좋았고, 최근 5월달에 더워지면서 선풍기를 틀고자거나 문을 닫았던 데이터는 품질이 매우 낮았다.

즉 6가지팁은 나한테 효과가 매우 컸다.👍(데이터로도 증명)

지금 당장 실천해보시길 바란다.😃

profile
데이터팀에서 백엔드-데이터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