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종단 부분.
클라이언트, 서버가 여기에 속한다.
end system 간 첫 번째 라우터에 연결하는 네트워크
네트워크 엣지들을 연결 시켜주는 중간 부분.
라우터, 스위치 등이 속함.
위처럼 장점이 많은만큼 컴퓨터, 네트워크 리소스가 사용 됨.
User가 하나의 회선(circuit)을 할당 받아 사용하는 방식
회선을 독점하는 거라 대기가 없고, 끼어들 수 없음
연속적(지속적)인 작업에 적합함. 예를 들어 전화
빠른 속도와 일정한 성능을 보장하지만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음
User와 관계 없이 패킷(데이터를 쪼갠 것)이 들어오는대로 보내는 방식
패킷이 들어올 때마다 경로를 새로 결정함
불연속적인 작업에 적합함 예를 들어 인터넷
패킷 스위칭 작동 방식
-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
- 패킷 검사(bit 수준에서 error 확인, 목적지 확인, 어떤 라우터로 보낼지 결정 등)
- 라우터 내 Queue에 할당
- 들어온 패킷 순서대로 다음 목적지로 전달
- 어떤 것도 고려하지 않고 데이터만 보냄
패킷 스위칭에서 지연이 생기게 되는 경우들
라우터에서 패킷 검사를 할 때 생기는 지연
라우터 내 큐에서 생기는 지연
사용자가 많으면(들어오는 패킷이 많으면) 그만큼 큐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큐의 크기는 유한하기 떄문에 패킷 유실도 발생한다.
TCP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한다고 했는데?
Answer) 추후 다시 배우겠지만 패킷이 유실된 경우 Edge에서 재전송을 한다.
라우터의 output link에서 패킷을 밀어내는 시간(패킷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모든 비트)
link의 bandwidth에 따라 결정(케이블이 굵을수록 빠름)
패킷의 마지막 비트가 링크에 올라와 다음 라우터에 도착할 때까지의 시간
링크의 길이에 따라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