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형
- 다양한 값의 형태별로 어느정도의 크기를 한 값으로 취급할 것인지 Compiler와 약속한 키워드
🌈 정수형
자료형 | 크기 |
---|
byte | 1byte |
short | 2byte |
int | 4byte |
long | 8byte |
🌈 실수형
자료형 | 크기 |
---|
floate | 4byte |
double | 8byte |
🌈 문자
🌈 문자열
🌈 논리
🌈 StringBuffer
🌈 List
- 리스트(List)는 배열과 비슷하지만 훨씬 편리한 자료형이다.
- 가장 큰 차이점은 배열은 크기가 정해져 있지만 리스트는 변한다는 데 있다.
- 리스트 자료형에는 ArrayList, Vector, LinkedList 등이 있다.
🌈 Map
- 맵(Map) 은 대응 관계를 쉽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자료형이다.
- 리스트나 배열처럼 순차적으로 요소값을 구하지 않고 키(key)를 이용해 값(value)를 얻는다.
- 사전(dictionary)와 비슷하다.
- HashMap, LinkedHashMap, TreeMap 등이 있다.
💡 HashMap, LinkedHashMap, TreeMap
HashMap : 순서에 의존하지 않고 key로 value를 가져온다.
LinkedHashMap : 입력된 순서대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TreeMap : 입력된 key의 오름차순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 Set
- 집합과 관련된 것들을 쉽게 처리하기 위해 만든 자료형이다.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 순서가 없다.(unordered)
- HashSet, TreeSet, LinkedHashSet 등이 있다.
💡 HashSet, LinkedHashSet, TreeSet
HashSet : 순서가 없다.
LinkedHashMap : 값을 입력한 순서대로 정렬한다.
TreeMap : 값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해 저장한다.
🌈 enum
- enum 자료형은 서로 연관 있는 여러 개의 상수 집합을 정의할 때 사용한다.
🌈 사용자 정의 자료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