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ball Challenge | 6.07~6.13

soo5717·2021년 6월 13일
0

스노우볼 챌린지

목록 보기
8/11
post-thumbnail

1. 목표

  • 장기 목표 - 1일 1커밋
  • 중기 목표 - Android (Kotlin + MVVM Architecture)
  • 단기 목표 - 부스트 코스 영화 앱 프로젝트 마무리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2. 진행

2021.06.07 월요일

2021.06.08 화요일

2021.06.09 수요일

2021.06.10 목요일

2021.06.11 금요일

2021.06.12 토요일

2021.06.13 일요일

3. 결론

3.1 이번 주 피드백

총 점(5점 만점) : ⭐⭐⭐⭐

  • 1일 1커밋 => 총 14커밋 / 7일 완료
  • 영화 앱 프로젝트 마무리 => 미완료

1일 1커밋 완료! 2번째 달성이다 ㅎㅎ 대학생 시험 기간이었던 관계로 기존에 진행하던 프로젝트들이 잠시 쉬는 기간이라 휴학생은 여유롭게 공부할 수 있었다.

꽤 많은 진행이 있었는데, 요약하자면 스플래시 구현과 네트워킹 구현이었다. 스플래시는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서 금방 구현하였고 네트워킹이 조금 오래 걸렸다. Retrofit2를 활용해서 네트워킹을 구현하였는데 책과 부스트 코스에서는 Volley를 사용한 구현만 있어서 참고할 자료가 없었다. 그래서 기존 프로젝트와 구글을 참고하면서 구현하였다. 네트워킹 성공까지는 어렵지 않았는데 비동기적 진행으로 인해서 데이터가 원하는 대로 저장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일별 박스오피스 정보를 요청 후 반환받은 영화 키를 통해서 영화 상세 정보를 요청해야 하는 구조인데, enqueue를 사용하면 비동기로 진행이 되어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해결을 위해 고민 중이다. 코루틴을 사용하거나 동기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전에 자바로 프로젝트 할 때도 고민하던 문제라서 좀 더 찾아보고 해결해보려고 한다.

위의 문제만 해결되면 일차적으로 영화 앱 프로젝트는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부분적으로 구현한 것이기 때문에 완성도 있는 영화 앱은 아니지만 추후 시간이 된다면 부가적인 것들도 구현해보려고 한다.

3.2 다음 주 단기 목표

  • 영화 앱 프로젝트 네트워킹 완료
  •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MVVM Architecture)

이전에 책을 구매하였다고 했는데, 그때 The 친절한 코들린 앱 프로그래밍실무에 적용하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이렇게 2권을 구매했었다. 첫 번째 책은 제목 그대로 초보자를 위한 책이어서 심화한 부분은 다루지 않아서 아쉬워서 추가적으로 두 번째 책을 구매했었다.

4판까지 출시한 원서의 번역본인데 심화한 부분을 다루고 있어서 이번에는 이 책으로 공부를 해보고자 한다.

profile
B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