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합격 후기

Cammie·2022년 9월 18일
0
post-thumbnail

네이버 부스트캠프를 준비하면서 여러 합격후기들을 통해 얻은 정보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어서, 나도 전반적인 테스트들에 대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서류 접수

대략적인 자소서 문항은 다음과 같았다.

  1. 부스트캠프 AI Tech에 지원한 이유와 AI 엔지니어가 되려고 하는 이유 (500자 내외)
  2. 협업을 한 경험에서 배운 점들 (500자 내외)

이 외에는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같은 정보들을 적는 것이어서 자소서에 대한 부담은 적었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1번에서는 다른 부트캠프들과 대비되어 네이버 부스트캠프여야 하는 이유를 나타내고자 하였었고, 2번에서는 협업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들을 내었던 경험과 협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강조하여 표현하고자 하였었다.

1차 테스트

총 2시간동안 코딩 테스트 5문항, AI 기초 역량 테스트 25문항 + 설문 5문항으로 된 시험이었다.

인터넷 검색은 허용되지 않으며, 본 시험이 진행되는 프로그래머스 사이트에서만 문제풀이를 진행해야 한다.

빡세다고 생각되었던 부분은 메모지/연습지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이 부분은 특히 AI 관련문항에서 파라미터 개수를 물어보는 것과 같은 계산 문제에서 힘들었던 부분이었다.

그렇지만 이렇게 정확한 계산을 요구하는 기초 역량테스트는 사실 틀려도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다.

난이도

난이도는 사람마다 느끼는 게 다르겠지만,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준비 오픈카톡방에서의 사람들의 의견과 개인적인 경험으로 말하자면 "예상보다 정말 어려웠다."

먼저 AI 기초 역량 테스트는 나는 관련학과 전공생이어서 대부분 잘 풀은 것 같지만, 비전공자인 경우에는 풀기 힘든 문제들이 꽤 있었다고 생각되었다.

그렇지만 낙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는 것은, 기초 역량 테스트보다는 코딩 테스트가 더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다.


코딩 테스트는 총 5문항이 나왔는데 이 중 2문항은 푼 사람들이 희박할 정도로 어려웠었다. (아마) 프로그래머스 기준 Level 3~4 정도인 느낌이었다.

그동안 부스트 캠프 코테의 난이도는 Level 2 정도라고 알고 준비해온 사람들이 많았을 텐데, 다들 여기서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 들었을 것 같다.

그렇지만 나머지 문제들은 Level 2를 무난하게 풀 정도라면 풀어낼 수 있는 문제들 이었던 것 같다.

나는 코테 3솔로 통과하였었고, 오픈톡방 기준 2솔 이상이면 무난하게 통과한 것 같았다. (잘 기억은 안나지만 1솔 통과인 분들도 나름 있던 것 같다.)

2차 테스트

2차는 총 2시간동안 코딩 테스트 8문항 + 설문조사/서약서(?)로 구성된 시험이었다.

시험 환경들은 1차와 동일하였다.

개인적으로는 꽤 어려웠다고 생각하였지만, 오프톡방의 평균적인 의견은 무난했다 + 간간히 어려웠다 였었다. 오픈톡방 기준으로는 7솔인 사람들이 가장 많았었다.

거의 6~7솔인 분위기라 한 문제에 말려 5솔로 종료하게 되었던 나는 합격발표일까지 쫄린 상태로 있었다 ...

울며 겨자먹기로 플랜 B 부트캠프에도 지원서를 넣고, 며칠 뒤에 네이버 부스트캠프 합격문자가 왔다. 바로 다음 날 플랜 B 코테 준비를 버리고 놀러나갔다.

다행히도, 오픈톡방 기준 KDT 전형의 경우 5솔 이상이면 무난하게 통과한 것 같았다. 4솔인 분들도 종종 있었다.

2차 코딩 테스트는 프로그래머스 기준 Level 3은 무난하게 풀 정도로 공부했으면 안정적으로 풀었을 것 같다.



전반적으로 4기 기준으로 프로그래머스 Level 3을 무난하게 풀 정도의 실력 + 자소서에서 네이버 AI tech와 본인이 잘 맞는 강점들을 작성했으면 여유롭게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다음 기수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화이팅하셔서 원하시는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다 ..!



.
.
.


++ 합격기념 온보딩 키트

어제 도착한 따끈따끈한 키트이다. 추억의 쥬니버네이버 곰돌이 로고가 박힌 에코백도 있다. (화이트 아님 블랙 랜덤인 것 같다.)
내일부터 시작되는 AI Tech를 진행하면서 당 떨어지지 말라고 알차게 간식거리들을 챙겨주나 보다.. 감동의 눈물을 흘리면서 공부나 해야지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2월 29일

안녕하세요! 이번에 5기에 지원하려고하는데 혹시 오픈카톡방 링크는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