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 (이코테) 두 배열의 원소 교체 - 파이썬

Suzie·2021년 3월 7일
0

💭    Algorithm

목록 보기
24/49
post-thumbnail

교재 :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CHAPTER 6 정렬
실전문제 6-3 두 배열의 원소 교체 182p


두 배열의 원소 교체

문제

동빈이는 두 개의 배열 A와 B를 가지고 있다. 두 배열은 N개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열의 원소는
모두 자연수이다

동빈이는 최대 K 번의 바꿔치기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데, 바꿔치기 연산이란 배열 A에 있는 원소 하나와
배열 B에 있는 원소 하나를 골라서 두 원소를 서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동빈이의 최종 목표는 배열 A의 모든 원소의 합이 최대가 되도록 하는 것이며, 여러분은 동빈이를 도와야한다

N, K, 그리고 배열 A와 B의 정보가 주어졌을 때, 최대 K 번의 바꿔치기 연산을 수행하여 만들 수 있는
배열 A의 모든 원소의 합의 최댓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예를 들어 N = 5, K = 3이고, 배열 A와 B가 다음과 같다고 해보자

  • 배열 A = [1, 2, 5, 4, 3]

  • 배열 B = [5, 5, 6, 6, 5]
    이 경우, 다음과 같이 세 번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 연산 1) 배열 A의 원소 '1'과 배열 B의 원소 '6'을 바꾸기

  • 연산 2) 배열 A의 원소 '2'와 배열 B의 원소 '6'을 바꾸기

  • 연산 3) 배열 A의 원소 '3'과 배열 B의 원소 '5'를 바꾸기
    세 번의 연산 이후 배열 A와 배열 B의 상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될 것이다

  • 배열 A = [6, 6, 5, 4, 5]

  • 배열 B = [3, 5, 1, 2, 5]
    이때 배열 A의 모든 원소의 합은 26이 되며, 이보다 더 합을 크게 만들 수는 없다

입력

  • 첫 번째 줄: N, K 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입력 (1 <= N <= 100,000, 0 <= K <= N)
  • 두 번째 줄: 배열 A의 원소들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입력 (원소 a < 10,000,000인 자연수)
  • 세 번째 줄: 배열 B의 원소들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입력 (원소 b < 10,000,000인 자연수)

출력

  • 최대 K번 바꿔치기 연산을 수행해서 가장 최대의 합을 갖는 A의 모든 원소 값의 합을 출력

입력 예시

5 3
1 2 5 4 3
5 5 6 6 5

출력 예시

26



풀이

접근 - 1

  1. 우선 각각 sorting을 해준다 (단, b는 reverse로)
  2. 그리고 k번만큼 앞에서부터 바꿔준다

Note

  1. 아ㅋㅋ 테스트 케이스가,,, 악마...ㅠㅠㅠ b가 더 작은 숫자일 때를 생각 못해서 수정해서 풀었다
  2. b.sort(reverse=True) 이 아이도 되는군요,, 오늘도 파이썬 문법 하나 더 알아갑니다...ㅎ
  3. print(sum(a))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걸 for문으로 계산 한 나... 아직 친절한 파이썬에 적응하지 못했어요...

제출 1 - 정답

n,k = map(int,input().split())
a = list(map(int,input().split()))
b = list(map(int,input().split()))

sort_a = sorted(a)
sort_b = sorted(b,reverse=True)

for i in range(k):
    if sort_a[i]>sort_b[i]:
        break
    sort_a[i],sort_b[i]  = sort_b[i],sort_a[i]
    
sum=0
for i in range(n):
    sum+=sort_a[i]

print(sum)

오답노트

아ㅋㅋ 테스트 케이스가,,, 진짜 악마임 이건 ㅋㅋㅋㅋ...ㅠㅠㅠ b가 더 작은 숫자로 구성 될 때를 생각 못해서 수정해서 풀었다

  • 책에 있는 솔루션
n, k = map(int, input().split()) # N과 K를 입력 받기
a = list(map(int, input().split())) # 배열 A의 모든 원소를 입력받기
b = list(map(int, input().split())) # 배열 B의 모든 원소를 입력받기

a.sort() # 배열 A는 오름차순 정렬 수행
b.sort(reverse=True) # 배열 B는 내림차순 정렬 수행

# 첫 번째 인덱스부터 확인하며, 두 배열의 원소를 최대 K번 비교
for i in range(k):
    # A의 원소가 B의 원소보다 작은 경우
    if a[i] < b[i]:
        # 두 원소를 교체
        a[i], b[i] = b[i], a[i]
    else: # A의 원소가 B의 원소보다 크거나 같을 때, 반복문을 탈출
        break

print(sum(a)) # 배열 A의 모든 원소의 합을 출력



결과

  • 풀이시간 : 12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