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페 2차 후기

‍한승운·2021년 3월 27일
0

스코페 주소 : https://scofe2021.goorm.io/apply/assessment/25665/startup-coding-festival-2021

운영에 대해서

  • 사전 테스트로 웹캠과 화면캡쳐가 잘 작동하는지 체크를 다 했는데도 불구하고, 초반 5분~10분정도 웹캠이 작동을 안해서 웹캠을 키지 않으면 1분정도? 뒤에 튕기는 룰때문에 문제를 풀 수 없었다.
  • 시험을 볼 수 있는 시간은 4시간인데, 화장실은 이용이 불가능하다. 참 아이러니한 룰이 아닐 수 없다. 나도 이 룰때문에 어쩔수 없이 2시간정도? 푼 뒤에 화장실을 못참아 나오게 되었다. 물론, 더 풀었다고 해도 풀었냐? 하면 아니긴 하지만..
  • 내가 참여한 코딩테스트 중에 유일하게 구글링이 가능한 테스트였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구글링이 가능하게 한 이유를 모르겠다..

문제에 대해서

  • 1번문제는 약간 웰컴문제식으로 1차와 비슷한정도의 난이도의 문제였다. 그런데 문제가 살짝 이상한게 최소비용과 최소비용에 대한 시작점을 찾는 문제였는데, 최소비용이 동일한 것들이 있을 경우 어떤 것을 출력해야하는지에 대한 조건이 없었다;
  • 2번문제는 그래프에서 최단거리를 구하는 MST 문제였다. 개인적으로는 그래프의 이론을 아직 본적도 없고, 풀어본 적도 없어서 구글링하여서 이론을 공부하면서 풀어냈다.
  • 3번문제는... 뭔가 문제가 이상했다; 말이 이해가 안된다고 해야하나??? 무슨 소리인지를 모르겠어서 그냥 넘겼다
  • 4번문제는 단어리스트를 주고 단어를 던져줬을 때 해당 검색어에 해당하는 단어가 몇개있는지 출력하는 것인데, 의미만 파악하자면 for문으로 단어 전부를 돌면서 find로 단어를 찾는 것인데 당연히 이렇게하면 내가 생각하기에 제한시간을 초과해서 풀리지 않도록 예시가 설정되어 있는 것 같다. 도대체 뭔지 감도 안와서 그냥 for문으로 완전탐색을 통해 구한 방법으로 제출해버렸다. 나중에 들어보니 아호코라식이라는 방식으로 푸는 것이라는데, 이 방식으로밖에 풀 수 없는 문제라는 것 같았다.

후기

  • 1차 끝나고, 알고리즘을 일주일간 불태워보자고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 실제로 알고리즘 공부를 일주일간 3문제 풀었나..? 나 자신에게 좀 실망한 일주일을 보냈다. 그리고 결과도 실망스럽다.
  • MST는 아직 완전히 이해를 못한 상태이다. 한번 정리할 시간을 가지는게 좋을 것 같다.
  • 요즘 코로나 + SSAFY로 운동도 안하고 한 2~3주에 집 밖에 한번 나가나? 하는 생활 패턴을 보내고 있는데 그 덕에 내 인생 최고 몸무게도 찍고 그와 더불어 체력도 급격하게 줄어든 것을 느끼고 있다. 진짜 생존을 위한 운동을 시작해야한다...
profile
함께 성장하고 싶은 백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