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토리얼 진행(1)

테라핀·2022년 3월 28일
0
내가 보고있는 튜토리얼: Ruby's Adventure: 2D Beginner

고른 이유:

(1) 여우 캐릭터가 예쁨
(2) 코드 설명이 간략하고 성취감을 느끼기 적당한 속도로 진도가 나감 (빨리 질리는 성격이라 중요🎈)
(3) 영어읽기 쉬웠음(영알못임)

지금까지 배운 것:

  1. 깃허브를 설치하고 유니티 연동,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이건 구글링으로 따라함)

  2. 에셋을 추가하는 방법, 루비 캐릭터 컨트롤 스크립터 넣는 방법, 키보드로 움직이는 스크립트 작성

    • Start(), Update()의 기능 이해
    • Vector2 변수의 존재를 깨달
    float horizontal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vertical = Input.GetAxis("Vertical");
    
    Vector2 position = transform.position;
    position.x = position.x + 10.0f * horizontal * Time.deltaTime;
    position.y = position.y + 10.0f * vertical * Time.deltaTime;
  3. 타일맵 만드는 방법, 타일 paint하는 방법

  4. 상자(오브젝트) 만드는 방법, prefabs 만들기, prefabs의 용도 이해, pivot 추가 및 커스텀 방법

  5. collier 추가 (box, ruby, tiles), collier size 설정방법, 캐릭터가 오브젝트쪽으로 움직이면 통통 튕기는 현상(떨림현상) 원인이해 및 개선

    • 떨림현상의 이유 : 씬에 있는 rigidbody가 움직일 때마다 gameobject가 반영됨. 이 때, forces 적용하고 collision 계산하면서 약간 지연됨. 계산/반영하는 동안 유저는 계속 루비를 박스에 들이대고 있으니 Physics System이 루비가 박스에 '들어가기'이전의 포지션값을 돌려놓음으로써 루비가 박스에 들어가는 현상을 막음. 되돌려놓은 포지션값으로 동기화를 진행.(반복) = 떨림현상으로 나타남

더 빨리 진도를 뺄 수 있을거 같긴한데, 더 빠르면 기억이 안 날것 같다. 한번씩 내가 한게 뭐였는지 훑느라 느린것 같다. 근데 남지 않는 공부는 시간 내다버리는거나 마찬가지.

profile
원하는 어플이 없어서 직접 만들기로 함. 근데 다른 것도 찍먹하느라 늦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