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latform 간단한 사원관리 프로젝트 만들기

연어는결국강으로·2022년 9월 19일
0

오늘 오전까지 강의를 듣고 간단한 UI구성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 오후부터 스프링과 xplatform으로 백/프론트를 나누어 회원가입, 수정, 로그인 기능이 되는 프로젝트 하나를 해보기로 했다.

일단 스프링부트 배울 때 배우던 User Controller, Service, User, Repository를 만들고 jsp로 연동하고 mariadb를 사용하여 jsp로 간단하게 구동이 되게 하였다.

여기서 XPLATFORM으로 프론트를 구성하려고 하는 순간, 큰 벽에 부딪혔다.


지금껏 내가 기계처럼 해오던 프로젝트들은 아래의 dependency를 이용하여 jsp파일을 자동 호출해오던 파일이었다.

<dependency>
  <groupId>org.apache.tomcat.embed</groupId>
    <artifactId>tomcat-embed-jasper</artifactId> 
</dependency>

실제로 내가 IntelliJ 사용이 굉장히 미숙해서(사용한지 1주일 정도) jsp파일을 만들지 몰라서 어차피 지울파일들이니 html로 만들어 연동하고 XPLATFORM으로 바꾸면 그만이지 하면서 만들었는데, 나는 html을 springboot의 view로 쓰는 방법을 몰랐다.

생각해보면 당시에는 기계적으로 jsp를 만들고 거기에 뷰때려넣고 하는데에만 집중했던 것이다.

전자정부프레임워크나 이클립스에서 했던 방법들은 기억이 나는데, 스프링부트는 이런 것들을 배운 기억이 없었다.

아!! 생각해보니 SpringSecurity를 배울 때 html로 뷰를 꾸리는 과정이 있긴했다. 너무 순식간에 지나가고 당시에는 Security를 배우는데에 집중했기 때문에 따라치고 넘어갔지만 이번에는 좀 심도있게 공부해봐야겠다.

공부는 내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