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아카데미 선형대수 1. 벡터

문소정·2021년 9월 14일
0

선형대수

목록 보기
1/4

1. 벡터(Vector)란?

벡터(vector) = 크기(magnitude) + 방향(direction)

  • 5mph ⇨ 스칼라(scalar)
  • 5mph east ⇨ 속도(velocity) ⇨ 벡터(vector)
  • 특징 : 시작점의 위치는 상관이 없다.

아래 그림에서 a\overrightarrow{a}는 피타고라스 정리로도 풀 수 있다.
벡터는 아래 그림에서 같은 색의 화살표는 같은 벡터라고 할 수 있다.

2. 실좌표 공간

R2=R2\mathbb{R^2} = \mathbf{R^2}

  • 실좌표 공간 Real coordinate space 2-dimensional
  • 실수값을 갖는 2-튜플 = all possible real value 2-tuple
  • 위의 사진이 시각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R3\mathbb{R^3} : 3D real coordinate space = real value 3-tuple

X=[000],b=[153]\overrightarrow{X} = \begin{bmatrix} 0\\0\\0 \end{bmatrix}, \overrightarrow{b} = \begin{bmatrix} -1\\5\\3 \end{bmatrix}

벡터는 X,bX, bR3\mathbb{R^3}의 집합의 원소이다. 즉, XR3\overrightarrow{X} \in \mathbb{R^3}

하지만 c=[i01],cR2\overrightarrow{c} = \begin{bmatrix} i\\0\\1 \end{bmatrix}, \qquad \overrightarrow{c} \notin \mathbb{R^2} c\qquad c는 허수

Rn\mathbb{R^{n}} : n-dimentional real coordinate space

3. 벡터의 덧셈

a=[62],b=[44],abR2\overrightarrow{a} = \begin{bmatrix} 6\\-2 \end{bmatrix},\qquad \overrightarrow{b} = \begin{bmatrix} -4\\4 \end{bmatrix}, \qquad \overrightarrow{a}\overrightarrow{b} \in \mathbb{R^2}

a+b=[6+(4)(2)+4]=[22]=b+a\overrightarrow{a}+\overrightarrow{b} = \begin{bmatrix} 6+(-4)\\(-2)+4 \end{bmatrix} = \begin{bmatrix} 2\\2 \end{bmatrix} = \overrightarrow{b} + \overrightarrow{a}

3-1)크기와 방향으로 나타낸 벡터의 덧셈


참조 : 삼각함수

4. 벡터와 스칼라의 곱

a=[21]\overrightarrow{a} = \begin{bmatrix} 2\\1 \end{bmatrix}

아래의 사진에서 핑크색 화살표이다.

3a=3[21]=[3331]=[63]3\overrightarrow{a} = 3\begin{bmatrix} 2\\1 \end{bmatrix} = \begin{bmatrix} 3 \cdot 3\\3 \cdot 1 \end{bmatrix} = \begin{bmatrix} 6\\3 \end{bmatrix}

여기서 3은 스칼라(Scalar)이며 아래의 그림에서는 민트색 화살표이다. 핑크색 화살표와 비교햇을 때 크기만 변하고 방향이 같다(same direction)

1a=[2(1)1(1)]=[21]-1\overrightarrow{a} = \begin{bmatrix} 2 \cdot (-1)\\1 \cdot (-1) \end{bmatrix} = \begin{bmatrix} -2\\-1 \end{bmatrix}

아래의 그림에서 초록색 화살표. 핑크색과 비교하면 뱡향만 변하고 크기는 그대로이다.

2a=[2(2)1(2)]=[42]-2\overrightarrow{a} = \begin{bmatrix} 2 \cdot (-2)\\1 \cdot (-2) \end{bmatrix} = \begin{bmatrix} -4\\-2 \end{bmatrix}

아래의 그림에서 주황색 화설표. 핑크와 비교하면 크기, 방향 모두 바뀌었다.

5. 벡터 예제

  • 벡터의 덧셈
    • standard position 표준시작점 : (0, 0)을 벡터 시작점으로 잡음
    • (x1,x2x_{1}, x_{2}) → any point in R2\mathbb{R^2}
  • 스칼라와 벡터의 곱
  • 종합
  • 일반화

R4a=[0123]b=[4205]\mathbb{R^4} \qquad a=\begin{bmatrix} 0\\-1\\2\\3 \end{bmatrix}\qquad b=\begin{bmatrix} 4\\-2\\0\\5 \end{bmatrix}

4a2b=4[0123]2[4205]=[04812][84010]=[8082]4a- 2b = 4\begin{bmatrix} 0\\-1\\2\\3 \end{bmatrix}-2\begin{bmatrix} 4\\-2\\0\\5 \end{bmatrix} = \begin{bmatrix} 0\\-4\\8\\12 \end{bmatrix}-\begin{bmatrix} 8\\-4\\0\\10 \end{bmatrix} = \begin{bmatrix} -8\\0\\8\\2 \end{bmatrix}

6. 단위 벡터(Unit Vector)

  • 2-tuple을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
  • 단위 벡터는 오로지 한방향으로만 갈 수 있음(아래그램 참조)
    • i^\hat{i} : 양의 수평방향에 단위벡터
    • j^\hat{j} : 양의 수직방향에 단위벡터
  • 단위벡터 구하는 공식

7. 직선의 매개변수


벡터v는 slope 기울기 벡터이자 (0,0)을 기준으로 하는 positon vector(위치벡터)이다.

벡터a와 벡터 b 사이의 거리는 벡터b-벡터a이고 이것이 연구색 선의 기울기가 된다.

3차원 공간에서 p1과 p2가 있다면 기울기는 p1-p2 또는 p2-p1 둘중 어느것이든 상관 없다.
여기서도 아래와 같이 x-slope, y-slope, z-slope를 구할수 있다.
이 경우 선형이 아니고(not a line) 평면(plane)이 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