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7기] 개발일지11 - 스파르타 후기

Tia Hwang·2020년 5월 4일
0

스파르타7기

목록 보기
12/12

1. 완성본

2. 사용법

  • 이메일로 로그인을 하면, 저장한 습관 목록과 캘린더에 저장된 습관들이 로딩됨
  • 처음 사용하는 경우, 이메일로 계정(?)생성 후 사용 가능
  • 습관 목록에 있는 습관 1개를 달력으로 drag하면 캘린더에 원하는 날짜에 그 습관이 저장됨
  • 캘린더에 저장된 습관을 지우고 싶다면, 그 습관을 클릭하면 삭제 alert가 뜸
  • 습관 자체를 삭제하고 싶다면, 습관 목록에서 해당 습관을 클릭 후 삭제 가능(캘린더에 저장되었던 습관들도 싹 삭제가 됨)
  • 습관 추가/수정 기능
  • 통계 기능: 내가 선택한 연도와 월의 습관 통계를 볼 수 있음

3. 사용한 라이브러리

  • fullcalendar.js
  • chart.js

4. 어려웠던 점 & 극복 방법

  • 기능을 구현해 나가다보면 뭔가 벽에 부딪힌 느낌이 드는데(개발일지를 보면 알 수 있음), 그때마다 튜터쌤의 조언이 큰 힘이 되었음
  • 정해진 시간 안에 완성해야 한다는 압박감(?). 이건 마인드컨트롤로 해결. 아무리해도 뭔가 해결이 안될땐 일단 접어두고 다음날 다시 해보면 해결되는 마법..

5. 8주간의 코딩 첫걸음 후기

  • 일단 무언가를 내가 기획해서 만들어냈다는 것에서 뿌듯함이 엄청나다
  • 8주라는 시간동안 기본기는 확실히 다진 것 같다
  • 사실 python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해, 해당 언어에 대해 수업할때 좀 빠졌는데...스파르타에서 제공해주는 pdf를 통해 혼자 복습해봐야 겠다
  • notion에 정리된 그 날의 수업내용들이 복습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정리도 정말 깔끔하게 잘되어 있어서 만족도 100% 👍🏻)

6. 프로젝트 개선 방향

  • 시연영상을 찍다 알게된 버그 수정: 습관 수정시, 습관이름과 색을 동시에 바꾸면 적용이 안되는 문제 발생
  • 로그인 기능 구현
  • mongodb에 저장하지말고, 서버에 저장하는 것(노마드코더 위튜브강의 참고해서)
  • 색깔 선택 기능
  • jquery로 구현된 것들 vanillaJS로 구현해보기
  • 최종적으로는 react로 구현해보기❗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기

0개의 댓글